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촛불로 타오른 '분노'..."MB 반드시 심판 할 것"
촛불로 타오른 '분노'..."MB 반드시 심판 할 것"
  • 박소정 기자
  • 승인 2008.06.10 17:5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민비상시국회의, 이명박 심판 비상시국 돌입

"이명박 정권은 21년전 6.10 국민항쟁을 잊었는가..."

제주도내 시민단체로 구성된 '이명박정권심판 제주도민비상시국회의'가 10일 오후 4시 제주시 관덕정 마당에서 열렸다.

이날 비상시국회의에는 제주지역 31개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이명박 정부 100일 경과 논평을 비롯해 비상시국 7개 핵심의제에 따른 입장발표, 각계 발언, 비상시국선언문 낭독 순으로 진행됐다.

비상시국회의는 비상시국 7개 핵심의제로 ▲미국산 쇠고기 전면 재협상 및 한미 FTA-농업말살정책 즉각 중단 ▲4.3위원회 폐지 시도를 즉각 철회▲공공부분 민영화-사유화 즉각 중단 ▲영리학교-교육시장화정책 철회 ▲열리병원-의료민영화 추진 중단 ▲제주 해군기지건설 철회 ▲대운하, 반환경 규제완화 즉시 철회 등을 발표했다.  

# 비상시국 7개 핵심 의제 발표..."4.3위원회 폐지 시도 즉각 철회하라"

이어 비상시국 7개 핵심의제와 관련된 분야에 따른 입장 발표에는 박성용 제주4.3연구소 사무처장, 원정순 제주여성농민회 회장, 박형근 제주대학교 교수, 고대언 민주노총위원장, 채칠성 전교지부장, 이영웅 제주환경참여연대 사무국장, 강동균 강정마을회 회장 등이 참여해 발언이  이어졌다.

"4.3위원회 폐지 시도를 즉각 철회하고 올바른 4.3진상규명에 나서라. 이명박 정부는 지금이라도 4.3위원회 폐지 입장을 철회하고 4.3의 뼈아픈 역사를 통해 제주를 평화와 인권의 진원지로 발전시키는 작업에 주체적으로 나서야 할 것"(박성용 제주4.3연구소 사무처장)

"한미 쇠고기 협상 타결 이후 국내산 소값이 곤두박질치고 농민들이 목숨을 끊는 가슴 아픈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국민의 건강권은 협상의 대상이 될수없다. 이명박 정부는 국민의 뜻을 받들어 당장 고시철회와 전면 재협상에 나서야 할 것"(원정순 제주여성농민회 회장)

"헬스케어타운에 국한된 국내 영리병원 설립 허용은 국민건강보험제도 붕괴의 첫 시발인 동시에 '제주'가 의료민영화의 첨병이 되겠다는 선언적 의미를 지니는 조치로 전국민적 저항을 통해 막아 내야할 것"(박형근 제주대 교수)

"이명박 정부는 경제성장이라는 미명으로 공공부문을 자본의 수중으로 내던지는 공공부문 민영화. 사유화 정책을 강행하려 하고 있다"(고대언 민주노총위원장)

"학교를 자본에게 팔아넘기는 부자들만을 위한 영리법인의 학교설립 방침을 철회해야만 한다. 제주도교육청 역시 사교육비 폭등과 무분별한 초등학교 1.2학년 영어교과도입과 영어 시수 확대 계획을 전면 백지화해야 할 것"(채질성 전교조지부장)

"국민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지 않는 정부에게 미래는 없다. 한반도 대운하 사업을 철회하고 국민의 건강과 생태계 보호를 위한 환경규제완화정책 폐지를 요구하는 국민의 소리를 가슴 깊이 새기기를 촉구한다"(이영웅 제주환경참여연대 사무국장)

"서귀포시 강정마을은 6개의 보호구역으로 둘러쌓인 천혜의 지역으로 제주도를 대표하는 경관생태지역이다. 이곳에 군사기지든 어떤 식의 대규모 개발이 이뤄지는 것은 절대 용납될 수 없는 일이다"(강동균 강정마을회 회장)

#촛불로 타오른 분노 이제 '들불'이 될 것 ... 국민 무시 이명박 정권 반드시 심판해야

비상시국 7개 핵심의제에 대한 발언이 끝난 후, 참가한 모든 사람들과 이경선 제주여민회 회장이 이명박 정권 심판 제주도민 시국선언문을 낭독했다.

이들은 "이명박 정권은 들불과도 같은 성난 민심에 직면해서도 반성은 커녕 오로지 1%의 국민들만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면서 여전히 오만함으로 무시하려고 하고, 얄팍함으로 왜곡하려고만 하더니, 이제 힘으로 이를 탄압하려는 기세다"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더구나 21년전 6.10항쟁 주역의 자녀들, 그들 10대가 먼저 촛불을 들고, 이제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모두가 한마음으로, 비폭력으로 국민저항에 나선 지금, 그럼에도 여전히 군림하려는 이명박 정권 100일의 지금을 우리는 비상시국으로 규정하고자 한다"며 "국민의 먹거리와 건강, 삶의 터전이 첨예하게 위협받는 이유로 우리는 비상시국을 선언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제 남은 4년 8개월을 기다릴 수 없다면 국민들이 스스로 나서 심판에 나서야 할 것"이라며 "촛불로 타오른 분노는 이제 '들불'이 될 것이며 그 힘으로 국민을 무시하는 이명박 정권을 반드시 심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제주도민비상시국회의는 오는 14일 오후 5시 제주시청 어울림 마당에서 이명박 심판 제주도민시국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미디어제주>

 <박소정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반성문 2008-06-10 19:36:32
짜증 난다 37명이뭐냐
지금 도민들은 한나라당도 싫어하지만
시민단체또한 싫어한다.

괜히 잘나가는촛볼에 찬물 끼언지말고
조용히 참여해라
어설픈 논리로 시청에서 잘난척하면서
분위기 흐리지말고
그리고 37명이 뭐냐

한나라당만큼이나 시민단체도 반성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