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양홍찬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은 사실상 군항"
양홍찬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은 사실상 군항"
  • 박소정 기자
  • 승인 2008.10.14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서 해군기지 반대 입장 피력

양홍찬 강정마을 해군기지반대대책위원회 위원장은 14일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해군기지를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으로 명칭만 바꿨을 뿐, 사실상 해군기지이다"라며 해군기지 건설에 대한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손석희의 시선집중'은 '현장속으로'라는 코너에서 '해군기지로 인해 분열된 강정마을'라는 주제로 손석희 성신여대 교수가 질문을 하고 양홍찬 위원장이 이에 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우선 손석희 교수는 질문에 앞서 해군기지로 인한 강정마을 현 상황에 대해 "정부는 지난달 12일 제주 서귀포 해군기지 건설 최종 확정, 그러면서 이 지역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서고 있다"며 "어제 해군기지반대주민들은 제주도청 앞에서 집회를 열었고 일부 단식농성에 돌입, 반면 일부 주민들은 찬성하고 나서면서, 주민들 간의 감정의 골도 깊어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서 그는 "정부와 제주도측에서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밝혀, 군사적 목적이외에도 관광미항 등 다목적으로 활용한다는 이야기인데, 찬성측도 많은데 반대측에서는 말만 바꿨지, 사실상 군항이라고 주장하고 있다라고 주장을 하고 있는 데, 왜 그렇게 생각하냐"고 질문했다.

이에 양홍찬 위원장은 "사실상 해군기지를 건설하면서 항공모함선석을 마련하는데, 크루즈선박이 들어왔을 때 그 항공모함 선석을 이용해 잠시 세워두는 그런 역할만 한다"며 "이를 가지고 민항이라고 하는 것은 제주도민을 속이는 것이며 해군기지 자체도 안되지만, 제주도민을 속이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도 반대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이어 손 교수가 "항공모함이 들어온다면 부산처럼 미국모함이 가끔 들어올 땐데, 사용빈도는 크루즈선박이 더 많지 않을까"라고 질문하자, 양홍찬 위원장은 "물론 횟수로는 크루즈선박이 더 많을 것"이라며 "하지만 해군을 운영하는 주체가 해군이기 때문에, 강정마을에 설립되는 사실상 해군기지는 해군이 주도하기 때문에 당연히 제주항으로 크루즈선석을 돌릴 것이며 현재 제주즈제주항에 크루스선석 8만톤급을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해군은 보안상 여러가지를 보이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해군입장에서는 당연히 그렇게 할 것"이라며 "민항은 이름만 바꿨을 뿐, 사실상 해군기지"라고 강조했다.

이에 손 교수는 "다른나라 민.군복합형 크루즈미항 형태는 없냐"고 질문했고 이에 양 위원장은 "미국 샌디에고는 현재 민.군복합형 크루즈미항 형태이며 대규모의 항이기 때문에 운영이 가능하고 군항선박 옆에 민항선박도 같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자, 손 교수는 "군시설도 관광자원을 활용하고 있는 모습을 하고 있지만, 제주는 규모가 작기 때문에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는 사실상 힘들다는 의견인 것 같다"며 정리했다.

그는 이어서 "연산호 군락지가 해군기지 건설 예정지와 얼마나 떨어져 있느냐라는 문제가 거론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환경부에서는 관광미항 건설 예정지가 200-~500m로 떨어져 있다고 발표했는데 이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냐"고 질의했다.

양 위원장은 "강정은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 생태계보전지역 등 5개 보호구역지정과 문화재청에서 문화재보호구역 442호로 천연기념물로 보호되고 있다"며 "실제로 지난 23일과 24일 환경부와 국방부, 국토해양부 및 환경성 검토 자문위원들이 강정마을 현지에서 조사를 벌인 결과, 해군기지 사업지역 일대에는 연산호 군락이 상당규모로 존재하고 있음이 드러났다"고 말했다.

그는 "이 조사를 통해 해군기지를 포함한 어떠한 시설물도 건설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과 함께 영향범위가 너무 적게 나와, 대규모의 항만매립 공사로 인해 대규모의 방파제가 건설되면, 주변의 연산호 군락까지 아예 멸종 될 위험이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며 "공동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손 교수는 "강정 해군기지 반대대책위에서는 주민투표를 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어떤 방식의 주민투표를 원하고 있냐"는 질문에, 양 위원장은 "지난해 김장수 전 국방부장관이 강정마을에 해군기지를 건설하는 데 적정하지 않다는 입장을 내비친바 있다. 제주도에서는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 여론조사를 실시했지만 이는 한마디 공론화 없이 추진한 것이기 때문에 실질적인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되는 주민투표 방식을 원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미디어제주>

<박소정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