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참여환경연대 "책임은 뒷전, 날치기 정당성만 홍보"
참여환경연대 "책임은 뒷전, 날치기 정당성만 홍보"
  • 김두영 기자
  • 승인 2009.12.18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상일 한나라당 제주도당 위원장이 18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해군기지 2대 의안을 통과시킨 것은 위법성이 없다며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해 제주참여환경연대가 "책임정치는 뒷전인채 날치기 통과의 정당성만 홍보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참여환경연대는 이날 논평을 통해 "부상일 위원장은 한나라당 의원들의 주도하에 이뤄진 이번 도의회 의안처리와 관련해 위법이 아니라고 입장을 분명히 했다"며 "어제의 사태에 대해 한마디의 유감표시조차 없이 이번 의회처리과정의 정당성만 홍보하는 모습은 과연 집권책임정당의 도당 책임자로서 바람직한 모습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국회에서 도의회 동의관련 특별법 조항 삭제의견이 나오고 있다는 등의 언급은 도민사회 합의의 사안을 국회상황에 빗대어 사실상 중앙의 논리로 해군기지 의안을 다뤄온 그간 도의회의 역할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참여환경연대는 "부상일 한나라당 도당위원장은 해군기지 문제가 매듭지어져야 정부로부터 제주발전과 관련된 지원을 끌어낼 수 있다는 논리를 공공연히 제기하고 있다"며 "그러나 이러한 상황은 엊그제의 일이 아니며 이미 1년여전부터, 이런 논리는 회자됐다"고 지적했다.

또 "부 위원장의 말대로 해군기지 문제가 민주당 정권에서 결정돼 잘못 흘러왔다고 전제한다면, 보다 다른 논리와 자세로 새로운 집권여당의 지역책임자로서 접근하려는노력을 보여줬으면 한다"며 "지금의 모습은 부위원장이 지적하는 대상으로서 김태환 도정이나 민주당이나 제주국회의원들의 모습과 다를 바 없다"고 주장했다.

참여환경연대는 "제주의 경우 한나라당이 의회의 다수를 이뤄왔던 상황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부위원장은 이를 당리당략으로 몰고가려기 보다는 도민을 중심에 세우고 주민갈등과 도민사회 분열의 책임을 통감하고 끝까지 이를 해결하려는 모습에 보다 적극적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미디어제주>

<김두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