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19 12:01 (화)
원희룡 제주도정 후반기 조직개편안 가까스로 상임위 통과
원희룡 제주도정 후반기 조직개편안 가까스로 상임위 통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0.12.01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 행정기구 설치‧정원 조례 개정안 수정 가결

서귀포시 청정환경국‧안전도시건설국, ‘청정도시환경국’으로 부서 통폐합
이경용 의원 “행정시장 의견 전혀 반영 안되는 특별자치도 필요한가” 성토
민선 7기 원희룡 제주도정의 후반기 조직개편안이 1일 열린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제5차 회의에서 수정 가결됐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민선 7기 원희룡 제주도정의 후반기 조직개편안이 1일 열린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제5차 회의에서 수정 가결됐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의회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민선 7기 원희룡 제주도정의 후반기 조직개편안이 한 차례 안건 상정이 보류된 후 4개월여만에 가까스로 소관 상임위 문턱을 넘어섰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이상봉)은 1일 제주도가 제출한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 조례’ 개정안을 심의, 문화체육국 소관 부서로 제출된 평생교육과를 특별자치행정국에 존치시키고 개발사업 부서를 일자리경제통상국에서 관광국으로 이관하는 등 수정된 내용의 조직개편안을 통과시켰다.

조직개편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직급 상향에 대한 논란이 제기됐던 대변인실은 기존 4급의 직급을 유지하는 내용의 원안이 그대로 통과됐다.

다만 기존 공보관실은 정무부지사 직속 부서에서 도지사 직속 부서로 바뀌면서 명칭도 대변인실로 변경하게 됐다.

또 서귀포시 청정환경국과 안전도시건설국을 ‘청정도시환경국’으로 통폐합하는 부분은 통합 부서 명칭이 ‘청정환경도시국’으로 변경됐다.

이에 대해 이경용 의원(국민의힘, 서귀포시 서홍‧대륜동)은 신상발언을 통해 “부서 통폐합을 반대하는 행정시장의 의견서가 전혀 반영되지 않은 채 묵살되는 특별자치도 제도가 과연 필요한 것인지 생각할 때가 됐다”고 서귀포시 부서 통폐합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특히 이 의원은 “주요 부서인 기획, 예산, 소통 부서가 도민의 목소리를 듣지 않고 양 행정시 의견조차 무시하는 이런 도정은 정말 미래가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환경 분야를 총괄하는 조직이 필요하다는 명분을 내세워 청정환경국을 신설한 지 2년만에 특별한 이유도 없이 인력 감축과 조직을 슬림화한다는 이유로 부서를 통폐합하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결국 이 의원은 찬반 표결을 요구했고, 이상봉 위원장이 향후 조직개편시 행정시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고 양 행정시와 읍면동 행정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현대성 기획조정실장의 얘기를 듣고 안건을 통과시키려 하자 회의장을 나가버렸다.

이 의원은 회의장을 나가기 직전 “적어도 기획조정실이나 조직 담당 부서에서 행정시장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행정시 및 도의회 의원과 의논이라도 하는 것이 올바른 제주도정의 방향이고 큰 그림을 그리려고 하는 분의 바람직한 모습 아니냐”며 “지사가 바쁘다면 담당 부서에서라도 그렇게 해줘야 하는데 그런 절차도 없이 조직 개편이 추진되는 것은 정말 한탄스럽다”고 토로했다.

이와 함께 부대의견으로는 일자리 경제과를 일자리 경제정책과로, 법무인권담당관을 인권법무담당관으로 명칭 변경을 검토하고 세계유산본부 역사문화재과는 문화체육국 소관 부서로 옮기도록 하는 의견이 제시됐다.

또 서울본부 3급 직제를 4급으로 낮추고 친일 잔재 청산활동 등 과거사 관련 업무를 자치행정과에서 맡도록 하는 등의 부대의견이 포함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