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19 16:35 (화)
“제주 여행 후 서울서 ‘코로나 19’ 확진 유학생 법적 책임 묻겠다”
“제주 여행 후 서울서 ‘코로나 19’ 확진 유학생 법적 책임 묻겠다”
  • 이정민 기자
  • 승인 2020.03.26 12:2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일 저녁 의심 증세에도 4박 5일간 여행
23일 악화 병원 방문 불구 선별진료소 안 찾아
배종면 단장 “예방 최선 상황을 최악으로 몰아”
원희룡 지사 “끝까지 추적 단호한 조치 취할 것”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가 지난 20일부터 4박 5일 동안 제주 여행을 하고 25일 서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 19) 감염 확진 판정을 받은 여성에 대해 법적 책임 검토에 들어갔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26일 '코로나 19' 합동 브리핑에서 지난 25일 서울 강남보건소에서 '코로나 19' 확진 판정을 받은 미국 유학생인 A(19.여)씨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미국 유학생으로 지난 15일 입국한 A씨가 '코로나 19' 의심 증상이 있음에도 지난 20일부터 24일까지 가족과 지인 등과 함께 제주를 여행하고 돌아가 이로 인한 시설 폐쇄 및 접촉자 자가격리 등 피해가 크기 때문이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26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4박 5일 동안 제주 여행을 마치고 돌아가 지난 25일 서울 강남보건소에서 '코로나 19' 확진 판정을 받은 A(19.여)씨에 대한 법적 책임 검토를 이야기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26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4박 5일 동안 제주 여행을 마치고 돌아가 지난 25일 서울 강남보건소에서 '코로나 19' 확진 판정을 받은 A(19.여)씨에 대한 법적 책임 검토를 이야기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 방역당국에 따르면 A씨는 제주를 찾은 20일 저녁부터 오한과 근육통, 인후통 등의 증상을 느꼈다.

하지만 동행자(3명)들과 함께 24일까지 여러 곳을 돌아다녔고 23일에도 몸에 이상을 느껴 병원(의원)을 찾았지만 선별진료소에서 검진 받지 않고 여행 일정을 소화한 것으로 파악됐다.

A씨와 접촉 등의 이유로 이날 오전 9시 현재 자가격리 조치된 인원만 34명에 이른다.

A씨 등이 제주 여행 중 우도를 찾았는데 이 때 함께 배에 탔던 승객 등까지 포함하면 100명을 넘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제주도 방역당국도 A씨의 행동 등에 이해가 안된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배종면 제주도 감염병관리지원단장은 합동브리핑에서 “A씨에 대한 여러 의문이 든다”며 “우선 미국에서 지난 15일 입국했는데 닷새 뒤 제주에 입도한 것 자체가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입도한 날 오후 8시께 증상이 시작됐다고 하는데 4박 5일 일정을 소화한 것도, 23일 의원을 방문한 것은 증상 악화로 보이는데 선별진료소로 가지 않은 것도 이해가 안 된다”고 이야기했다.

특히 “돌아간 날 강남보건소를 찾을 정도로 '코로나 19'를 걱정했다면 비행기를 타지 말았어야 했는데 비행기를 탔다”며 “이 네 가지를 이해할 수 없다. 제주도민들이 '코로나 19' 청정 지역 유지를 위해 노력하는데 찬물을 끼얹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배종면 제주도 감염병관리지원단장이 '코로나 19' 합동 브리핑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배종면 제주도 감염병관리지원단장이 '코로나 19' 합동 브리핑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배종면 단장은 “입도 목적이 관광이 분병하고 그런 상황에서 본인이 증상을 인지, 선별진료소를 이용할 기회도 있었다”며 “제주도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었음에도 그런 고려 없이 많은 문제를 일으켰다. 예방할 수 있는 최선의 상황을 최악의 상황으로 갔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제주도는 이에 따라 A씨에 대한 법적 책임 소지 여부 검토에 들어갔다.

법적 책임을 물을 소지가 있다면 끝까지 조치를 취하겠다는 방침이다.

원희룡 지사도 이날 브리핑에서 A씨에 대해 “지난 15일 입국해 14일간 자가격리하라는 정부 권고를 따르지 않고 닷새 뒤 제주 여행에 나섰다”며 “입도 첫 날부터 증상을 보였음에도 제주 곳곳을 다녔다. 도덕적 해이가 심각한 사례”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 “방역지침을 지키지 않은 입도객(A씨)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물을 여지를 끝까지 추적해 단호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 24일부터 자체 특별입도절차를 시행하고 있으며 해외 방문 이력자의 경우 증상 유무와 관계 없이 '코로나 19' 진단 검사를 받도록 지원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고소각 2020-03-26 15:19:13
의도적이네 분명 한국에 들어올때 자가격리하라고 들었을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