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제주실천연대 "폭압 행정 권력 자행한 제주도 규탄"
제주실천연대 "폭압 행정 권력 자행한 제주도 규탄"
  • 박소정 기자
  • 승인 2008.10.13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해군기지 건설 철회를 요구하며 지난 10일부터 제주도청 앞에서 '노상 단식투쟁'을 벌여온 강동균 강정마을 회장의 농성장이 경찰력과 공무원에 의해 강제철거된 가운데, 남북공동선언제주실천연대는 13일 "제주도당국은 역사에 기본적인 법 절차도 무시하고 폭압적인 행정 권력을 자행한 치욕의 제주도당국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엄중히 경고했다.

남북공동선언제주실천연대는 이날 성명을 통해 "오늘 강제철거 과정에서 제주도당국은 계고장을 먼저 제시하고 철거를 진행하라는 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의 요구를 묵살하고 법 절차를 어기는 만행을 스스럼없이 보여줬다"며 "단지 수십명의 불과한 주민들을 수백명의 공무원과 용역을 동원해 철거하는 모습을 보면서 제주도정을 향하여 인간적인 비애감마저 느끼지 않을 수 없다"고 토로했다.

남북공동선언제주실천연대는 경찰에 대해서 "강제철거 과정에서 중립을 지켜야 할 경찰은 강제철거 과정에서 편파적으로 제주도정의 입장만을 옹호하는 태도로 일관했다"며 "이들은 더 이상 민중의 지팡이가 아니라 김태환 도지사의 충실한 지팡이었다"고 규탄했다.

남북공동선언제주실천연대는 또 제주도의회에 대해 "만약 도청 앞에서 농성을 계속할 수 없을 시, 도의회 앞마당에서 천막농성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 달라는 강정마을 주민들의 요구를 거부했다"며 "도의회가 집행부를 감시하고 도민의 의견을 반영하는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지 않고 제주도정과 협조하는데 제주도당국이 도의회를 존중할리 만무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남북공동선언제주실천연대는 "기본적인 법 절차도 무시하는 제주도정을 도민의 도정이라고 인정할 수 없다"며 "향후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투쟁에 앞장 설 것"이라고 밝혔다.<미디어제주>

<박소정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