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찬성-반대 측에게는 문서 보내면서
마을회장에게는 전화한통 없어"
"찬성-반대 측에게는 문서 보내면서
마을회장에게는 전화한통 없어"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7.08.21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동균 강정마을 회장, '제주해군기지협의회' 관련 입장 피력
"행정당국, '통장'으로 임명하려 하지 않는다"
서귀포시 강정마을이 지난 20일 해군기지 유치에 대한 주민투표를 실시해 압도적인 표차로 '반대'를 결의한 가운데, 강동균 강정마을 회장은 21일 최근 국방부와 제주도가 주도가 돼 추진하는 '제주해군기지협의회'의 운영과 관련해 행정당국의 의도적인 '배제'가 있었음을 강조했다.

강동균 회장은 이날 오전 KBS 제1라디오 '진희종의 제주진단'에 출연해, 제주해군기지협의회에 강정마을 대표로 찬성측 인사만 포함된 점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8월10일 신임회장으로 선출됐으나 국방부나 제주도에서 참여를 권유하는 전화 한통 없었다"며 "다만 강정마을내 찬성측과 반대측에는 문서가 온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는 "강정이라고 한다면 강정마을회가 최우선 단체이며, 강정마을회가 주민을 대표하는 것"이라며 "그런데 국방부나 제주도가 강정마을회를 인정해야지, 강정마을회는 인정 안하면서 반대나 찬성 인사만 참여시키려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특히 그는 "이장 및 통반장에 관한 조례나 시행규칙을 보면 마을에서 회장이 선출됐을 때에는 동장이 그 회장을 통장으로 임명할 수 있다는 규정이 있다"며 "그런데도 행정당국은 강정마을회장은 대천1통장으로서 인정을 안해주겠다고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앞으로 제주해군기지추진협의회에 참여해달라고 연락이 왔을 경우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어쨌든 강정마을회에서는 주민투표를 통해 해군기지 반대입장을 결정했기 때문에, 제주해군기지추진협의회가 유치를 전제로 하지 않고 참여하라면 수용할 수 있겠지만, 유치를 전제로 하고 참여하라고 하면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강 회장은 이번 주민투표 과정에서 해군이 노골적인 방해공작이 있었음도 피력했다.

그는 "투표를 준비하고 진행하는 과정에서 해군에서 각 가정마다 전화를 걸어 '투표에 참여하지 말아달라'고 부탁을 했다고 한다"며 해군의 행태를 강하게 꼬집었다.

그는 "설촌된지 400년된 강정마을이, 평화롭고 공동운명체가 강한 우리 마을이 해군기지 문제로 총만 들지 않았지 전쟁이나 마찬가지로 심각한 주민간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며 "어렵고 힘든 문제다. 당장 어떻게 갈등을 해소하거나 그럴 문제는 아니지만 충분히 시간을 가져서, 찬성하는 쪽 주민들과도 항상 대화를 가져서 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정마을회는 21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20일 실시된 주민투표 결과에 따른 향후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미디어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