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제주 4.3연구소"정의와 인권회복 이정표 될 것"
제주 4.3연구소"정의와 인권회복 이정표 될 것"
  • 원성심 기자
  • 승인 2008.06.23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희철씨 조작간첩 사건'에 대한  제주지법의 무죄판결과 관련 사단법인 제주4.3연구소는 23일 논평을 내고 "오늘의 판결로 정의와 인권회복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 믿으며 이를 환영한다"고 피력했다.

제주4.3연구소는 "과거 독재정권의  정권안위를 위해 혹독한 인권유린을 토해 수많은 '간첩'과 '용공사범'들을 만들었고 그 진실을 파헤치려는 노력이 십수년 지속되고 있다는 사실을 감안 할 때 늦은 감은 있지만 강희철씨의 무죄판결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4.3 당시 혹독한 탄압을 통해 피해 일본으로 도피한 재일교포와 연계시킨 조작간첩 사건과 조작시도로 수많은 제주도민이 고통을 당했음을 감안할 때 4.3으로 인한 연좌제의 그늘을 실질적으로 걷어내는 상징적인 판결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또 "이번 판결이 현 정부가 추진하는 과거청산 관련 위원회 해소 및 통폐합 기도를 중단하는 계기가 되기를 촉구한다"며 "더불어 과거사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온갖 독소조항으로 가득한 국가보안법 폐지 및 합리적인 대체입법으로의 전환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미디어제주>

<원성심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