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2:56 (금)
“제주를 아끼는 모든 분들께 사죄합니다”
“제주를 아끼는 모든 분들께 사죄합니다”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7.09.01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돈산업발전협 상명석산 축산분뇨 유출 관련 대도민 사과
제주시 한림읍 상명석산 축산 분뇨 유출 사태와 관련 1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양돈업에 종사하는 농가와 관계자들이 머리 숙여 사죄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최근 제주시 한림읍 상명석산 축산분뇨 유출 사태에 대해 도내 양돈농가들이 대도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제주 지역 290여 양돈농가가 회원으로 있는 제주양돈산업발전협의회(공동대표 김성진 제주양돈농협조합장·김영선 제주한돈협회장, 이하 양돈발전협의회)는 1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를 아껴주신 모든 분들에게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양돈발전협의회는 “이번 사태의 책임이 축산 분뇨를 적법한 절차에 따라 친환경적으로 처리해야 한다는 기본적인 의무와 책임을 망각한 해당 농가와 이를 계도하지 못한 저희 생산자단체에 있다”며 “도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사죄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태의 진상과 원인의 철저한 규명과 자치경찰단의 수사에 최대한 협조하고 위법 농가에 대해서는 농협법과 대한한돈협회 정관에 따라 제명 등 제재조치에 들어가겠다고 설명했다.

 

또 가축사육제한구역 내 양돈장의 국‧공유지 이전과 관련해서도 논의가 시작되면 책임 있는 자세로 나서고 가축분뇨 무단 배출 시 현행보다 처벌 규정을 엄격하게 하기 위한 제반 조례 등 관련 법률 개정 작업에도 적극 협조를 약속했다.

 

이와 함께 축산 분뇨 적정처리 여부 감시를 위해 생산자 스스로 농가별 배출량과 처리량 부합 여부, 처리 과정의 적법성 등을 행정과 별도로 모니터링 하는 자체 점검 체계 구축도 다짐했다.

 

더불어 공공처리, 공동자원화, 에너지화, 개별 처리시설 등 제주지역 축산 분뇨 처리 실태를 조사해 공공 및 공동자원화 시설 확충을 통해 개별 처리시설 비중을 낮춰 축산 분뇨 처리의 합리성 및 투명성을 증대하겠다고 부연했다.

 

제주양돈산업발전협의회 관계자들이 1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대도민 사과문을 읽고 있다. ⓒ 미디어제주

양돈발전협의회는 특히 “환경보전기금을 조성해 제주 환경 보전과 재생 등을 위해 사용하겠다”며 “조성된 환경보전기금은 환경단체와 전문가 등 외부 인사로 운영위원회를 구성해 투명성을 보장하겠다”고 강조했다.

 

분뇨 처리 및 냄새 문제 등 환경 부담을 덜고 △단위 면적당 적정 사육 두수 유지 △친환경 유용 미생물과 생균제 생산 시설 도입 및 보급 △정화조 등 노후한 분뇨 처리시설 개선 등도 추진하겠다고 역설했다.

 

양돈발전협의회는 이에 따라 “제주 전통과 문화를 간직한 돼지고기 산업과 양돈농가 전체가 절멸할 수 있다는 위기의식을 갖고 뼈를 깎는 자기혁신을 하겠다”고 피력했다.

 

한편 양돈장 축산 분뇨 파문은 한림읍 상명리 채석장 절개지에서 축산 분뇨가 유출되고 인근 용암동굴에까지 침투하며 확산됐고 제주자치경찰단이 6개 농가에 대해 수사 중이다.

 

<이정민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