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한동주 "시장의 힘을 보여주고 싶어 그런 발언을 했다"
한동주 "시장의 힘을 보여주고 싶어 그런 발언을 했다"
  • 이감사 기자
  • 승인 2013.12.03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장 , 서귀포시청에서 기자회견 가져 '우지사와 내면거래는 없었다'

"저는 철부지였습니다.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동문회 자리에서 우 지사 지지 발언으로 파문을 일으킨 서귀포시 한동주 시장이 3일 오전, 서귀포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한 시장은 "목적이나 발언의 의도는 전후 사정을 어떻게 설명하느냐에 따라 취지가 달라진다"며 "발언을 잘 살펴보면 발언의 진실이 무엇인지 충분히 납득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우 지사와 내면적 거래' 발언을 두고, 한 시장은 도지사와 '내면거래'는 절대 없었다며 극구 부인했다.

한동주 시장은 "10개월 시장이 뭘 할수 있냐는 비아냥을 동문회 자리에서 들었다"며 "힘 있는 (서귀포)시장의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서 그런 발언을 했고, 어리석은 발언이었다"고 자책했다.

한 시장은 이어 "나는 정치인이 아닌 공직자의 길을 걸어온 사람"이라며 "정치적 수위가 어느정도인지 훈련이 되지 않아 우 지사의 선거를 도와달라는 것으로 확대 해석된 것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난 11월29일, 서울 용산전쟁기념관 내 뮤지엄 웨딩홀에서 열린 '2013 재경 서고인 정기총회 및 송년의 밤'에 참석해 한동주 시장은 우 지사에 대한 지지를 해 파문을 낳았다.

그 당시, 한 시장의 발언은 고스란히 녹취가 돼 큰 문제를 야기했다.

문제가 불거진 발언중에는 “내면적인 거래를 (우 지사와)하고 이 자리에 왔다. (당선돼야)이 친구들(서귀고 출신)을 다 제자리로 끌어 올릴 수 있다”는 말이 녹취됐다.

한동주 시장은 "그날 모임이 동문모임이란 특성때문에 서귀포시장이란 직분을 망각하고, 오해를 살 수 있는 발언을 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뼈를 깎는 아픔으로 반성하고, 법적 처벌도 달게 받겠다"고 사죄했다.

한편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는 검찰에 고발조치 여부를 두고 지난 1일, 한동주 시장을 불러 발언과 정황 등을 조사했다.

<이감사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