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전교조 제주지부, "실험적 영어교육 수정하라"
전교조 제주지부, "실험적 영어교육 수정하라"
  • 양호근 기자
  • 승인 2008.03.20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제주지부가 20일 "사교육비 조장하고 학교 혼란 현실화되는 실험적인 영어교육 대책은 전면 수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국민적 반론이 거세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은 영어교육청책 시행은 사교육비를 부채질하고 교육주체 모두에게 혼란을 가중시킬 것"이라며 "제주의 아이들을 실험대상으로 내몰게 될 우려가 크다"고 제주도교육청의 영어공교육 강화정책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또 "영어교과 하나만을 볼 게 아니라 전체 숲을 보는 안목으로 보다 전문적이고 합리적인 검증과정을 거치는 것이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는 올바른 자세"라고 주장했다.

제주도교육청이 학교 재량시간을 활용해 영어수업을 진행하겠다는 정책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재량시간 등에 대해서는 최대한 학교의 재량권을 보장하는 것이 옳다"며 "교육청의 지나친 간섭이나 강제는 본래의 재량활동의 취지에 맞지 않고, 학교 자치의 측면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제시했다.

또 제주도교육청에서 매해 영어수업의 시수를 한시간씩 늘리겠다는 영어공교육 강화 정책에 대해서는 교육청 차원을 넘어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교과과정의 시수를 늘리는 문제는 국민적 공감대를 통해 정해질 법률수준의 문제"라며 "2009년부터 교과과정에 시수를 늘려 편성하는 일은 제주도교육청 차원이 아니라 국가적 차원에서 전체교과와의 관계설정 속에서 국민적 합의로 정해질 문제"라고 말했다.

따라서 전교조 제주지부는 합리적이고 검증된 정책이 수립될 때까지 제주도교육청이 발표한 초등 1, 2학년 영어수업 도입과 3~6학년 영어시수확대 정책의 전면적.의무적인 실시를 중단해야 한다"며 "교육주체들의 혼란과 이로 인한 갈등과 파행을 최소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재량활동 등의 시간 운용에 대해 학교의 재량권이 최대한 보장돼야 한다"며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대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즉각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바람직한 영어공교육대책 수립을 위한 공론의 장을 마련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공개토론회 개최를 제안한다"고 제시했다.

<미디어제주>

<양호근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