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선거공약, 검증은 나중에 하지 뭐!
일단 '물량 공세'로 표심잡자?
선거공약, 검증은 나중에 하지 뭐!
일단 '물량 공세'로 표심잡자?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8.03.18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점]18대 총선 선거정책 대결의 기대와 우려

4.9총선을 앞두고 제주지역 3개 선거구 후보 윤곽이 드러나면서 본격적인 선거체제로 돌입했다. 정당 공천 여파는 뒤로하고 이젠 본선에서의 필승을 위해 후보들은 표심공략에 주력하고 있다.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제주특별자치도 완성을 위한 중요한 선거라는 점에 공감이 이뤄지면서도 각 후보들은 여당의 '안정론'과 야당의 '견제론'을 주장하면서 치열한 표심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제주지역은 최근 획정된 선거구에 따라 제주시 중앙로를 중심으로 제주시 갑(서쪽지역)과 을(동쪽지역), 서귀포시 선거구로 나뉘면서 후보들의 지역 쟁점과 차별화된 공약에 유권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제주시 갑, "도심.농어촌 표를 사수하라!"...표심향배 '촉각'

제주시 중앙로를 기점으로 해 서쪽 도심지와 연동.노형 신시가지, 애월읍, 한림읍, 한경면, 추자면 등을 아우르는 제주시 서부 선거구.

정당별로는 통합민주당 강창일 국회의원(56), 한나라당 김동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55), 자유선진당 현영대 21세기 중앙포럼 이사(43), 평화통일가정당 유병녀씨(46), 무소속 좌두행씨(70)과 현경대 전 국회의원(69)으로 압축됐다.

이번 선거에서부터 서부선거구는 옛 제주시 서부권과 옛 북제주군 동부권을 아우르고 있어 도심지역과 농어촌지역이 혼재된 선거구 특성상 각 지역의 표심이 어떻게 표출될지가 주목된다.

특히 다른지역에 비해 많은 표심이 몰린 제주시 노형동과 연동 유권자의 선택이 이 선거구의 핵심으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인구집중화에 따른 지역 현안 공략이 승부의 관건이 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제주시와 옛 북제주군간의 균형발전 공약이 농어촌 민심을 공략하는데 주요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제주시 을, "구 도심권 상권을 살려라!"...상권 표심 누가 잡나 '주목'

제주시 중앙로를 기점으로 해 동쪽 도심지와 조천읍, 구좌읍, 우도면 등을 아우르는 제주시 동부 선거구의 경우 현재 6명의 예비주자로 좁혀졌다.

이곳 역시 제주시 도심지와 함께 농어촌지역이 혼재된 지역적 특성을 갖고 있어 도심과 농심간 표심향배가 주목된다.

정당별로는 통합민주당 김우남 국회의원(53), 한나라당 부상일 제주대 교수(37), 자유선진당 강창재 변호사(51), 민주노동당 김효상 전 제주도당 위원장(45), 평화통일가정당 김창진씨(45) 등 5명으로 압축되고 있다.

제주시 을 선거구는 경기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구 도심권 문제가 최대 현안으로 점쳐지고 있으며, 중앙로 지하상가와 동문재래시장 등의 활성화 공약이 상권 표심의 향배를 가늠할 것으로 보인다.

또 국제자유도시 선도프로젝트 가운데 이 선거구에서 추진중인 사업이 단 한 곳도 없어 이에 대한 후보들의 차별화된 방안도 유권자들의 관심사항이다.

아울러 지역 1차산업의 발전을 위한 후보들의 정책 개발도 지역의 주요 쟁점이 될 전망이다.

#서귀포시 선거구, '산남경제 어떻게 살리느냐' 후보공약 관건
 
행정구역명은 서귀포시로 통합되었지만, 지역적으로는 종전과 같은 선거구를 하고 있는 서귀포시 선거구의 경우 이번 제주지역 총선에서 최다 후보군이 선거체제로 돌입했다.

정당별로 보면 통합민주당 김재윤 국회의원(43), 한나라당 강상주 전 서귀포시장(55), 민주노동당 현애자 국회의원(47), 창조한국당 정구철 탐라대 교수(54), 평화통일가정당 신명수씨(49), 무소속 고시오 전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기획조정실장(53), 오영삼 전 남제주군의회 의장(46) 등이다.

제주특별자치도 출범과 함께 종전 서귀포시와 남제주군이 통합 서귀포시체제로 출범했으나, 민심은 여전히 도심권인 옛 서귀포시 지역과 농어촌지역인 옛 남제주군지역으로 구분돼 있다.

감귤 주생산지이면서 문화관광의 중심지인 만큼, 이 지역의 최대 현안은 단연 경제다. 침체된 경제를 살리기 위해 각 후보진영마다 이에 초점을 맞춰 표심을 공략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제주혁신도시 및 제주영어교육도시 등이 산남지역에 유치되어 전체적인 개발프로젝트 면에서는 산북과 손색이 없으나, 제주의 생활중심이 여전히 산북으로 쏠리면서 산남경제가 좀처럼 살아나지 않는 점도 이 지역 선거구의 고민이다. 오는 총선에서는 '산남경제 살리기'를 중심으로 해, 지역균형 발전문제도 제기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지역 현안인 민군복합형 기항지 건설 문제, 4개 시.군 부활과 행정시 자치권 부여, 교육 및 문화환경, 인구감소 문제 등이 지역의 주요 쟁점이 될 전망이다.<미디어제주>

<문상식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