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제주교육청의 시국선언교사 징계강행에 대한 입장
제주교육청의 시국선언교사 징계강행에 대한 입장
  • 부태림
  • 승인 2009.12.07 13:39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부태림 전 아라중학교 교장

양성언 교육감은 시국선언 교사에 대한 징계위원회 개최를 유보하고, 제주교육현장의 통합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제주도교육청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지부장 등 교사 3인에 대해 시국선언을 했다는 이유로 징계위원회를 개최, 중징계 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금번 징계의 사유가 되고 있는 시국선언은 과거에도 전교조와 교총 등 교원단체에서 헌법상 의사표현의 자유와 양심에 따라 이루어져 왔으며, 이에 대해 당시 제주도교육청 등 교육당국은 징계 등의 처벌을 한 적이 없습니다.

또한 이번 사안에 대해 일부 지역의 검찰에서는 혐의가 없다는 결정을 내린바 있으며, 경기도교육청은 사법부의 최종 판결 이후로 징계를 유보한다는 결정을 내렸듯이 법조계나 교육계 내부에서도 논란이 있는 사안입니다.

민주사회에서 누구든지 교육의 현실과 사회의 민주주의에 대해 양심에 따라 의사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저를 포함한 많은 교육자들은 교단에서 우리 아이들에게 헌법정신에 따라 국민 누구나가 의사표현의 자유와 양심의 자유가 있음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아이들에게 우리 사회는 다양성이 인정되는 민주사회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교육현장과 사회에는 다양한 목소리가 존재하고, 이 역시 존중되어야 합니다. 전교조는 다른 교원단체와 마찬가지로 교권뿐만 아니라 우리 교육현실에 대해 걱정하고 교육의 미래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함께 나누었던 교육의 일주체입니다.

나와 의견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배척하고, 내쫓는 것은 민주시민을 육성하고, 미래사회를 책임지는 교육현장에서 결코 있어서는 안 되는 일입니다.

시국선언 교사들에 대한 징계는 오히려 제주교육현장을 깊은 갈등과 혼란으로 몰고 갈 것입니다. 따라서 양성언 교육감은 징계위원회 개최를 최소한 사법부의 최종판단이 있기 전 까지 유보해야 합니다.

사법부의 최종 판단이 있은 후 징계위원회 개최 여부를 결정해도 늦지 않습니다.

양성언 교육감은 제주교육현장을 갈등과 혼란으로 치닫게 할 징계를 강행할 것이 아니라, 교육현장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호혜의 정신에 입각해 제주교육계의 통합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다시한번 간곡히 촉구합니다. 양성언 교육감은 시국선언 교사에 대한 징계위원회 개최를 유보하십시오.

<부태림 전 아라중학교 교장>

#외부원고인 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제주/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학부모 2009-12-08 22:12:48
구구절절 옳으신 말씀이십니다.

고릅써 2009-12-08 19:42:45
어떻게 돌아가는건지요....정말 답답합니다.....물론 서로 생각들 차이가있겠지만 뭔가 신중한 결정을 내리는것이 타당하다봅니다.....일침 .기분이 좋아집니다.^^

염상 2009-12-08 11:17:34
오래간만에 감탄합니다. 제주의 어르신 중에 용감한 분이 있다는 사실에 감사드립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