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7:52 (금)
참여환경연대 "도의회는 민의 대변자 자처하지 마라"
참여환경연대 "도의회는 민의 대변자 자처하지 마라"
  • 조형근 기자
  • 승인 2009.07.22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단법인 제주참여환경연대는 21일 제주도의회가 4단계 핵심과제 동의안을 처리한 것과 관련, 오늘(22일) 논평을 내고 "책임정치 팽개치고 민의를 대변할 수 있나"라며 비판했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도의회의 4단계 핵심과제 동의안 처리결과는 비록 동의안은 처리했으나 8대 도의회가 과연 민의의 대변자 노릇을 자처할 수 있나 하는 의문을 남겨두게 했다"고 밝혔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이번 동의안은 사실상 영리병원에 대한 동의안 처리나 다름 없었다"면서 "도민사회에 부결된 사안에 대해 문제제기조차 포기한 채 집행부 손들어주기에 급급했던 모습은 의회기능의 근본원리가 최소한이라도 살아있나 하는 의문을 갖기에 충분했다"고 강조했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특히 "작년 7월 영리병원 여론조사를 실시했던 이유로, 당시 김지사는 추진여부에 대한 명확한 결정과 더불어 제도보다는 '통합'을 원했기 때문이라고 했다"면서 "이 자리에 함께 있던 김용하 의장은 당시 결과를 뒤집고 재차 이를 추진하며 의회 동의안으로까지 상정된 영리병원 정책의 이율배반적 행보에 손을 들어준 데 대해 도민 앞에 해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또 "이번 영리병원이 포함된 동의안 처리 과정에서 일부 의원들은 자신이 속한 정당의 당론에도 불구하고, 지역구 요구를 앞세워 좌충우돌하는 모습을 보여줬다"면서 "정당보다는 지역구 논리에 휘둘리는 의원들의 모습에서 의회민주주의란 말조차 꺼내기도 무색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중요한 정책추진에 있어서 이의 절차라도 바로 잡든지, 아니면 뻔히 제기되는 내용적 문제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이라도 하든지 해야되지만, 이것도 저것도, 아무것도 보여주지 못한 '식물국회'의 전형만을 드러냈을 뿐"이라며 "의회는 더 이상 민의 대변자 노릇을 자처하지 말길 바란다"고 비꼬았다.

<조형근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