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제주원로들 "주민소환 갈등만 확산시킬뿐"
제주원로들 "주민소환 갈등만 확산시킬뿐"
  • 박소정 기자
  • 승인 2009.06.05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곰솔회, 주민소환 서명운동 중단 촉구

전직 제주지사와 제주지역 원로들로 구성된 곰솔회(회장 이군보)는 5일 김태환 제주지사에 대한 주민소환 서명운동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곰솔회는 이날 오전10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소환서명운동은 갈등을 확산시킬 뿐"이라며 "지금이라도 서명운동을 중단해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군보 전 제주도지사, 양치종 전 제주도교육감, 양성후 전 제주상공회의소 회장, 부만근 전 제주대 총장 등의 제주지역 원로들이 참석했다.

이군보 회장은 이날 "최근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 관광미항)사업과 관련 강정마을주민과 일부 시민단체의 도지사 소환서명운동을 지켜보면서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며 "제주지역의 갈등이 전국적인 이슈로 번지는데 대해 부끄럽기 그지 없다"고 밝혔다.

그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은 국책사업이며 우리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사업의 중요성을 모두 잘 알고 있다"며 "대한민국의 국민이라면 국가안보시설에 협조를 하는 것이 순리이며 이 점은 강정마을 주민들도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강정마을 주민들이나 시민단체에서도 제주도에 이런 시설이 들어오는 것 자체는 반대하지 않고 다만 왜 강정에 들어서야 하는가 하는 의문일 것"이라면서 "우리는 이 시설의 입지가 화순에서 위미-강정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지켜봐 잘 알고 있고 이 과정이 썩 매끄럽지 않았다는 점도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렇다고 해도 이 사안이 도지사 소명까지 해야 할 문제인가 하는데 우리는 의문을 갖고 있다"며 "이 사업은 국가안보 사업이며 국책사업이다. 국책사업을 빌미로 제주도지사 소환운동을 벌인다는 것은 어딘가 어색하다"고 피력했다.

그는 "주민투표를 실시할 경우 갈등은 봉합되기 어려울 것이며 주민투표로 누가 이기든 패자에게는 영원한 아픔을 남길 것"이라며 "제주도는 지금이라도 진지한 자세로 반대주민과 대화를 나누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미디어제주>

<박소정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