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해군, 일방적인 생태계 조사 즉각 중단해야"
"해군, 일방적인 생태계 조사 즉각 중단해야"
  • 박소정 기자
  • 승인 2009.01.05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회 등 6개 단체, 해군의 생태계공동조사 강행 규탄

강정마을회, 제주군사기지범대위, 천주교제주교구평화특위, 평화를위한그리스도모임, 기장제주교회와사회위원회, 법환어촌계 등 6개 단체는 5일 해군이 해군기지 건설 예정지인 서귀포시 강정동 해역에 대해 생태계 조사에 나선 것과 관련, 해군의 일방적인 생태계 조사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오전 10시 서귀포시 강정포구 해군기지사업단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 단체는 "이번 생태계조사는 주민은 물론, 환경부나 국토해양부, 제주도 당국 등 관계기관조차 불참한 채 강행되고 있다"며 "이는 정부합동의 정말조사 취지를 완전히 무시해버린 것"이라고 비난했다.

또, "공동조사단에 포함되기로 한 자문위원들에게조차 협의는 커녕 직접 연락조차 하지 않은 상태에서 달랑 공문 한장으로 통보만 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며 "이는 환경부 합의도 무시된 한편, 명백히 '공동조사'가 아니다"고 피력했다.

이들 단체는 "이번 해군의 생태계조사가 오로지 기지건설 일정만을 고려해 마치 '고지점령'식으로 이뤄지는 밀어붙이기식 일방행보가 초래한 결과라고 판단한다"며 "이는 해군이 그동안 기회만 있으면 공연해 왔던 주민동의 환경보전 등의 언급 미사여구에 지나지 않았음을 극명하게 보여준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들 단체는 해군의 일방적인 생태계 조사를 즉각 요구하는 한편, 해군의 일방적인 생태계조사와 관련해 환경부는 즉각 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김태환 제주지사에게 "송년 기자회견 당시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 환경피해 최소화의 원칙에 대한 언급에 책임을 지는 차원에서라도 즉각 졸속적인 조사 중단과 대책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한 뒤, "제주도의회 역시 집행부 꼬집기에만 나서지 말고, 해군기지 문제에 대한 해결의지가 진정 있다면, 이를 위해 즉각 나서야 한다"며 제주도의회에 촉구했다.<미디어제주>

<박소정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