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도청 앞 드러누운 채, 격렬 '몸부림'
도청 앞 드러누운 채, 격렬 '몸부림'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8.09.16 10:43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 강정마을 주민들, 김 지사 면담요구 항의

추석연휴가 끝남과 동시에, 제주특별자치도가 또다시 '해군기지' 문제로 대치국면을 맞고 있다.

정부의 민군 복합형 관광미항 건설계획이 발표된 가운데,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대책위원회 주민 40여명은 16일 오전 9시께 제주도청을 방문해 격렬히 항의했다.

주민들은 민군 복합형 관광미항 건설계획에 항의하고, 김태환 제주지사와의 면담을 요구하며 도청 앞에서 항의농성을 벌였다.

특히 강동균 강정마을 회장은 도청 현관 계단 앞에 드러누운채 '항의시위'를 벌였다. 제주도당국은 강정마을 주민들이 몰려오자 정문 앞과 각 출입문에 경찰과 공무원들을 배치해 이들 주민을 섰다.

제주도당국은 김 지사가 이날 주요 현안사업 추진상황 점검 차원의 출장관계로 강정마을 주민들과의 면담이 어렵다고 밝히고, 추후 면담을 주선하겠다고 밝혔다.

양홍찬 강정마을 반대대책위 위원장은 강동균 위원장의 '드러눕는' 항의시위가 전개되는 가운데, 제주도당국이 도지사 면담에 대해 어렵다는 뜻을 전하자, 강하게 항의했다.

그는 "지금 이 시국에 이 문제보다 더 중요한 게 어디 있나"라며 "도지사 면담이 성사될 때까지 밤새더라도 항의시위를 멈추지 않겠다"고 밝혔다.

양 위원장은 정부가 발표한 민군 복합형 관광미항 건설계획과 관련해, "이는 국회 부대의견을 전혀 충족시키지 못한 계획"이라고 비판했다. 국회 부대의견은 '민항' 중심의 민군 복합형 기항지인데, 이번 계획은 어디까지나 '군사기지'를 중심으로 해 곁다리로 '크루즈'가 포함됐다는 주장이다.

그는 이번 문제의 해결방안과 관련해 경주 방폐장의 사례를 제시했다. 정부가 먼저 이 사업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시하고 주민투표를 통해 강정마을 뿐만 아니라 어느 지역이든 주민의 찬성의견이 높게 나오는 지역을 사업대상지로 결정하자는 제안이다.

그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주민의견이며, 만약 주민투표를 실시해 강정마을에서 주민들의 찬성의견이 50%를 넘는다면 반대대책위를 해산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강정마을 주민들은 19일 오후 김태환 제주지사와 3번째 면담을 갖기로 했다.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매그넘 2008-09-18 14:26:32
사진 한 장이 이리도 크게 느낌을 주네요. 강정. 지켜야지요.

강정마을에 대해 잘은 모릅니다만 어제 일하는 곳에 예비군 대장? 인가 하는 사람이 해군기지 건설 찬성싸인을 받으러 돌아다니는 모습을 봐서 거기 있던 사람들과 찬성과 반대로 언쟁을 해 조금은 들었습니다.

어려운 문제인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민주주의는 살아있다는 것을 보여주시길...

서귀포민심 2008-09-17 13:11:13
역대도정사에서 지금처럼 일방적이고 제왕적인 도정은 찾아볼수 없다. 어떻케 여론조사한번으로 제주의 미래를 결정할수 있단 말인가? 도민의 소리에 귀기울이지 않고 국방부의 대변인 노릇을 하겠다면 애초에 도지사 자격을 스스로 버린것이나 다름아니다. 민심을 역행하고 무시하는 도지사는 더이상 제주도민을 대표할 자격이 없다.

무지와탐욕 2008-09-17 09:03:36
지금 강정에 군사기지 박아놓으려는 행태가 바로 이것이다.
강정바다의 아름다움 서귀포바다의 아름다움을 싸그리 죽여버리고 해군기지 건설하겠다는 그 무지한 발상.
강정바다의 손실은 곧 서귀포바다의 손실을 의미하는 것.
그것은 곧 제주도바다의 손실을 의미하는 것.
서귀포바다의 가치를 그렇게도 모르나
해군은 그렇다치더라도 도민들이 스스로의 보물을 몰라보고
스스로 버리려하다니
작은 탐욕이 세상을 망치는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