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신구간 맞이한 제주, 이사철 가스 안전사고 주의보 발령
신구간 맞이한 제주, 이사철 가스 안전사고 주의보 발령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4.01.22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소방안전본부, 가스 안전관리 주의 당부 나서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 소방안전본부는 신구간을 맞아 가스배관 막음조치 미비 등 부주의로 인한 사고 피해 방지를 위해 이사철 가스 안전사고 주의보를 발령하고 빈틈없는 안전관리에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최근 5년간 도내 가스 안전사고는 총 28건으로 연평균 5.6건꼴로 발생했다. 지난해에는 4건이 발생해 2022년 대비 42.8%이 감소했다.

인명피해는 총 24명이 발생해 인명피해율은 사고 1건당 0.85명으로 나타났으며 재산 피해는 2억여 원으로 집계됐다.

사고건수의 17.9%가 1월에 발생했으며, 주로 오전시간대에 사고가 집중된 것으로 분석됐다.  

또, 도내 지역 특성상 타 시도보다 높은 LP가스 의존에 비례해 사고의 60.7% 이상이 LP가스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택 및 음식점에서 67.9%의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스배관 막음조치 미비, 밸브 잠금상태 오인 등 안전조치 소홀로 인한 원인이 대부분이다. 

이에 제주소방안전본부는 이사철 가스 안전사고 주의보 발령과 함께 유관기관과 공조체계를 구축해 안전수칙을 전파하는 등 사고예방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유사시 신속한 출동태세를 확립할 계획이다. 

김수환 소방안전본부장은 “작은 부주의가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일상 속 안전수칙 준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사 등으로 가스시설을 설치·철거할 때는 전문가스판매점에 문의해 실시하고, 호스 막음조치 여부 및 가스용기 연결호스, 중간 밸브 등에서 가스가 누설되지 않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