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마을만들기종합지원센터, 마을발전계획수립 공유회 개최
마을만들기종합지원센터, 마을발전계획수립 공유회 개최
  • 김형훈 기자
  • 승인 2023.12.04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 마을만들기종합지원센터가 지난 1일 서귀포시 서호마을 서호웰니스카페에서 ‘2023 마을발전계획수립’에 참여한 17개 마을을 상대로 마을발전계획수립 공유회를 가졌다.

이날 공유회는 17개 마을주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 의견을 수렴한 마을비전과 테마, 발전계획 및 과제, 향후 추진방향 등을 공유했다.

사례발표에 나선 제주시 이호동 서마을은 “마을발전계획수립을 통해 해녀체험, 투어코스 개발 등의 사업계획이 수립됐다. 이를 통해 마을의 공동체 활성화와 마을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서귀포시 대천동 용흥마을은 “마을발전계획을 수립하면서 마을 둘레길, 엉또폭포 연계 올레길 조성 등 다양한 투어코스를 개발했다. 용흥마을 주민들에게 건강한 여가활동을 제공하고, 새로운 관광명소를 만들어 관광객 유치 효과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4.3스토리길 개발, 유휴지 활용을 통한 경관조성, 워케이션 시설조성, 마을용천수 복원 등 환경개선을 통한 공간 활성화, 마을유휴시설 리모델링을 통한 마을 커뮤니티 공간확보 등 주민들의 의견수렴을 통해 많은 아이디어가 공유됐다.

마을발전계획수립은 주민들이 주도하는 마을만들기사업의 일환으로 매년 진행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특별자치마을 만들기 지원 조례’에 따라 마을만들기종합지원센터가 중간지원조직으로 마을만들기사업 추진을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