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대책 부족한 제주도내 장애인 고령화 ... 실태조사, 본격화된다
대책 부족한 제주도내 장애인 고령화 ... 실태조사, 본격화된다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10.23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사회보장 특위, 장애인 고령화 실태조사 실시
연구 통해 고령 장애인 지원제도 보완방안 등도 마련될 듯
제주도의회 전경.
제주도의회 전경.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의회가 제주도내 장애인들의 고령화에 대비한 실태조사에 본격적으로 돌입한다.

제주도의회 사회보장 특별위원회는 제주지역 장애인 고령화에 대비한 실태조사 및 제도개선을 위한 연구를 이번달부터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장애인의 고령화 속도는 빨라지고 있지만 현재 고령장애인 대상 사회보장 정책은 미비한 실정이다. ‘제주특별자치도 고령장애인 지원 조례’에 따르면 고령장애인은 65세 이상의 장애인으로 한정하고 있기 때문에 조기노화를 겪는 장애인의 실정과 맞지 않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도의회는 이에 따라 이번 조사를 통해 ‘고령장애인’을 재정의하고, 장애인 대상 고령 연령 기준을 재설정할 방침이다. 아울러 장애유형별 고령화에 따른 생활 어려움, 사회보장의 필요성과 같은 내용이 다뤄진다.

연구과제는 제주연구원 제주사회복지연구센터에서 수행할 계획이다.

조사는 도내 11개 장애인 단체 및 복지관 이용자 300명을 대상으로 하며 연구 결과는 12월 최종 보고회를 통해 공유될 예정이다.

현지홍 사회보장 특별위원회 위원장(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고령장애인은 노화와 장애로 인한 이중적 어려움을 겪는 대상”이라며 “현재 장애인 대상 고령기준 모호함으로 인해 나타나는 당사자의 어려움은 더욱 클 것이다. 따라서 이번 장애인의 고령 연령기준 설정은 기존 사회보장제도에서 장애인이 배제된 한계점을 보완하며, 보다 적극적인 장애인의 생애주기에 맞는 지원을 할 수 있는 시도이며 기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