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서귀포의료원, 의약품 관리 소홀 ‘쉬쉬’ 제주도는 ‘수수방관’
서귀포의료원, 의약품 관리 소홀 ‘쉬쉬’ 제주도는 ‘수수방관’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10.16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행감에서 의약품 관리 문제 집중 질타
불법 의약품 등록, 약품 빼돌리기 의혹까지 제기돼
현지홍 의원 "관계자 징계하고 고발조치까지 해야"
서귀포의료원 전경.
서귀포의료원 전경.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서귀포의료원 의약품관리에 구멍이 있음에도 제주도에서 관리는 커녕 파악도 제대로 못하고 있다. 더군다나 소속 직원의 일탈 의혹에 대해 서귀포의료원장은 문제를 은폐하는 듯한 모습을 보인 것이 파악됐다.

제주도의회 현지홍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16일 열린 제421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자리에서 서귀포의료원의 의약품 관리 실태와 관련된 내용에 대해 집중 질의했다.

현 의원은 이날 지난 7월에 공개된 서귀포의료원을 대상으로 한 제주도 감사위원회의 감사 결과를 토대로 질의를 이어갔다.

해당 감사결과에 따르면 서귀포의료원에서는 2021년부터 지난해 11월에 걸쳐 14종의 의약품을 약제심의위원회 심의 및 의결을 거치지 않고 전산시스템에 등록했다. 이로 인해 의약품의 안전성과 효과성에 대한 검증이 안된 상태로 의약품이 사용되는 결과를 초래했다.

서귀포의료원 약제과장에 대해서는 이 사안에 더해 수차례 지각과 무단결근을 일삼았던 점이 지적을 받으면서 징계 처분이 요구됐다. 제주도의회와 서귀포의료원 등에 따르면 이 약제과장에 대해서는 징계위원회가 열리고 처음에는 면직 결정이 나왔다가, 재심의 과정을 거쳐 정직 3개월 등으로 징계수위가 낮아졌다.

현 의원은 이 내용을 두고 먼저 강동원 도민안전건강실장을 향해 “서귀포의료원이 약제심의위원회를 거치지 않고 불법적으로 의약품을 등록한 것이 몇 가지인지 아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강 실장은 “한 가지 약품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감사위원회에서 지적한 문제 의약품은 14종이었다. 현 의원은 강 실장을 향해 “감사위원회 자료도 안 보셨나”라며 “14종의 원외 의약품이 등록됐다. 지금 관련 내용을 전혀 파악하지 않고 있는 것 같다”고 질타했다.

현 의원은 이외에도 “그런데 감사위원회에서 지적한 이 14종의 의약품은 처방된 의약품만 나온 것”이라며 “제가 확인한 바로는 처방되지 않은 것까지 39개 약품이 약제심의위를 거치지 않고 등록이 됐다. 이와 관련된 제약사들은 엄청난 이익을 보고 있는 것이다. 한 제약사의 경우는 하루에만 27개의 의약품이 약제심의위원회를 거치지 않고 등록됐다”고 지적했다.

현 의원은 이와 관련해 박현수 서귀포의료원장을 향해 “원장의 책임이 가장 크다고 본다”며 “약제과장에 대해 서귀포의료원에서 징계위원회가 열리고 징계 수위가 결정이 됐는데, 원장에 의해 재심의가 열리가 됐다. ‘징계를 받아야 하지만 의료원에 많은 도움을 준 것을 감안하자’는 것이 재심의 사유였다. 정직 3개월이었다”고 지적했다.

현 의원은 또 이 약제과장이 징계를 받고 정직 중에 있는 상황에서 전화를 통해 약제를 주문했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현 의원은 “정직이 9월 초에 이뤄졌는데, 9월27일에 약을 주문했다. 더구나 약을 주문한 제약사는 정식 입찰 과정을 거친 제약사도 아니었다”고 질타했다.

아울러 “지난해 9월 27일에도 똑같은 제약사에서 똑같은 약을 똑같은 수량으로 주문했는데, 금액이 400만원 정도다. 60개를 주문했는데 이 중 3개만 사용하고 나머지는 다 폐기했다고 한다”고 꼬집었다.

박 원장은 이에 대해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고 답했다.

현 의원은 이에 또 다른 의혹을 제기했다. 현 의원은 “잉여 약품 중 일부를 박스에 남아서 약제과장실에 넣어두는 것을 목격하신 분이 있는데, 이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니 다른 이들이 ‘과장님 용돈이다’라는 식의 발언을 했다고 한다”고 언급했다.

현 의원의 말을 종합하면, 정식 입찰 과정을 거치지 않은 제약사를 통해 필요도 없는 약품을 매년 수백만원 어치 주문한 후에 이를 폐기처분하고 사적으로 이용했다는 것이다. 현 의원은 이 약제과장을 두고 “이건 징계가 아니라 고발을 해야하는 상황”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 의원은 또 박 원장을 향해 “원장은 이 내용을 다 인지하고 있었다”며 “한 병원 관제자는 ‘원장이 약제과장에 대해 외부에 발설하지 말라고 했다. 병원이 시끄러워지면 좋을 것이 없으니 외부에 절대 발설하지 말라고 직원들에게 말했다’라고 하는데, 이런 적이 있으신가”라고 물었다.

박 원장은 이에 “그렇게 이야기 한 것 같다”고 답했다. 사실상 문제를 덮으려 한 것으로도 보일 수 있는 지점이다. 현 의원 역시 “문제를 은폐하려고 한 것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현 의원은 이외에도 서귀포의료원에서 각종 약품이 사라졌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제주도에서는 법이나 조례에 따라 서귀포의료원을 지도감독해야 한다. 하지만 한 차례도 지도감독이 이뤄지지 않고 손을 놓고 있다. 직무유기를 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서귀포의료원은 행감이 마무리되자마자 관계자에 대해 추가 징계위원회를 열어라. 제주도는 관계자를 고발해라. 제주도가 고발하지 않으면 제가 고발을 하겠다”고 엄포를 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