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농가 위해야할 농협, 부적절 농약 제주도 점검에 딱 걸려
농가 위해야할 농협, 부적절 농약 제주도 점검에 딱 걸려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10.12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농약 판매업체 유통점검 나서 ... 6곳 적발
모 농협, 약효보증기간 만료 농약 30건 적발돼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내 농가의 생산력을 높이고 농민의 지위 향상 등에 힘써야할 농협에서 사용에 부적절한 농약을 갖고 있다 적발됐다.

제주도는 지난 9월 행정시 및 국립농산품품질관리원 제주지원과 합동으로 ‘2022년 농약 판매업체 유통점검’을 실시한 결과 모두 6곳의 위반사례를 확인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농약관리법 제24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27조에 따라 실시됐다. 제주시와 서귀포시 관할지역을 교차점검으로 점검반을 편성, 현장 방문 및 행정지도의 방식으로 이뤄졌다.

점검대상은 도내 농약 유통판매업체 72개소였다.  주오 점검사항은 ▲무등록 농약판매 행위 ▲약효보증기간 경과 농약 ▲영업장 및 창고 소재지 변경 등록 여부 ▲농약가격표시제 준수 여부 등이다.

도는 점검결과 모두 6곳을 적발했다.

이 6곳 중 한 곳은 제주시에 위치한 농업회사법인으로 등록사항 변경 신고를 미이행했다.

나머지 5곳 중 2곳은 새마을금고, 2곳은 신협, 나머지 한 곳은 농협이었다. 이 5곳 모두 약효보증기간이 만료된 농약 등으로 제주도에 적발됐다. 

특히 농민의 지위 향상 등이 힘써야할 농협에서 부적절한 농약을 30병을 갖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외에 제주시의 한 새마을금고에서 판매를 하지 말아야 할 농약을 30병, 서귀포시 한 새마을금고는 40병을 보관 중에 적발됐다. 제주시의 한 신협은 4병의 농약을 갖고 있었고, 또 서귀포시 한 신협에서 2병의 부적절한 농약 보관이 이뤄지고 있었다. 

제주도는 이들 6곳에 대해 모두 경고 조치를 내렸다. 향후 2년 이내에 추가 적발이 이뤄질 경우 영업정지 3개월의 조치를 내리고, 여기에서 한 번 더 적발되면 최종 등록취소 조치가 이뤄진다.

한인수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은 “농약 등 농자재 판매업체를 지속 점검, 투명한 농자재 가격을 표시하도록 하고, 부정 및 불량 농약의 유통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말했다.

도는 이외에도 이번 점검을 통해 모범사례 2곳도 선정했다. 개별 가격표시를 준수하고 농약 재고관리도 양호했으며 판매기록 전산입력도 준수한 업체였다. 모두 서귀포시 남원읍에 있는 곳으로 강남농약사와 위미농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