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일제강점기부터 70년간 식재된 제주 삼나무 어떻게?”
“일제강점기부터 70년간 식재된 제주 삼나무 어떻게?”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2.02.23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삼나무 숲 분포현황 조사 및 자원화 계획 수립 연구용역 추진
삼나무 숲 보전 관리‧목재 자원화, 자생수종 교체 등 방안 모색키로
제주지역 삼나무 숲 분포현황을 조사하고 자원화 방안을 찾기 위한 연구용역이 추진되고 있다. 사진은 비자림로 확장 사업 구간의 삼나무가 벌묵된 모습. © 미디어제주
제주지역 삼나무 숲 분포현황을 조사하고 자원화 방안을 찾기 위한 연구용역이 추진되고 있다. 사진은 비자림로 확장 사업 구간의 삼나무가 벌묵된 모습. ©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도내 삼나무 숲 분포현황을 조사하고 자원화 방안을 찾기 위한 연구용역이 실시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는 11월 30일까지 ‘제주 삼나무림 등 분포현황 조사와 자원화 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진행하기로 하고 지난 22일자로 제안서 평가를 위한 평가위원 후보자를 모집하기 위해 공개 모집공고를 냈다고 23일 밝혔다.

용역비는 1억5000만원으로,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방식으로 수행업체를 선정하게 된다.

삼나무 숲은 제주지역 오름 인근에서 흔히 볼 수 있지만, 삼나무는 제주도의 고유 수종은 아니다.

제주에 삼나무가 처음 식재된 시기는 일제 강점기였다. 당시 한라산에서 표고버섯 등 임산물 재배가 시작되면서 대규모 벌채와 수탈이 이어졌고, 이에 대한 보상 차원에서 일본에서 삼나무를 들여와 조심사업이 이뤄지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삼나무 식재는 1924년 제주시 월평동(당시 제주읍)에 27㏊ 면적에 심어진 것이 시초였다.

해방 후에는 정부 차원의 산림 녹화사업 일환으로 1950년대 2000㏊, 1960년대 7000㏊, 1970년대 1만㏊ 면적의 삼나무 숲이 조성됐고 1980년대에도 3000㏊ 면적에 삼나무 식재가 이뤄졌다.

하지만 삼나무를 심기만 하고 사후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던 게 문제가 됐다.

삼나무가 빼곡하게 심어진 숲의 경우 햇볕이 들지 않아 하층 식생이 자랄 수 없기 때문이었다. 목재를 자원화하는 데도 효율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

이번 용역도 그동안 치산녹화 정책으로 삼나무 집단 조림사업이 이뤄진 후 나무줄기 지름이 30㎝가 넘는 대경목으로 성장함에 따라 정밀 분포조사를 통해 친환경적인 관리방안과 정부 뉴딜정책에 따른 목재 자원화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것이다.

제주도 산림휴양과 김권율 주무관은 “줄베기 작업이 이뤄진 거문오름 일대 삼나무 숲의 경우 하층 식생이 살아났지만, 대부분 밀생 지역에서는 하층 식생이 자라지 못한다”면서 “목재 자원화 방안을 모색하고 자생수종 교체 등 방법을 찾기 위해 연구용역을 발주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