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강행 논란 ‘상생발전 연구 용역’ 본격화 전망
제주 제2공항 강행 논란 ‘상생발전 연구 용역’ 본격화 전망
  • 이정민 기자
  • 승인 2020.07.24 10:31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공항공사 최근 입찰 통해 우선협상 대상 결정
㈜한국능률협회컨설팅 1순위 계약 위한 협상 진행
순위 변동 없이 진행 시 이르면 내달 초 계약 예상
반대 측 강력 반발 용역 시행 시 갈등 심화 우려도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 제2공항 사업 반대 단체로부터 강한 비판을 받아온 ‘상생발전 연구용역’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용역을 시행한 한국공항공사가 입찰에 응한 업체와 협상에 들어갔다.

24일 <미디어제주> 확인 결과 한국공항공사는 최근 ‘공항과 지역사회와의 상생발전 연구용역’ 입찰을 통해 우선협상 대상을 결정했다. 1차 유찰이 단독응찰로 유찰됐고 이달 초 진행된 2차 입찰에는 (주)한국능률협회컨설팅(대표 김종립)과 사단법인 한국지역개발학회(대표 조덕호)가 응찰했다.

그 결과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1순위 협상자로 결정됐다. 한국능률협회컬설팅은 입찰가격점수와 기술평가점수 합산 96.6988점을 받았다. 한국지역개발학회는 92.3333점이다.

한국공항공사 인터넷 홈페이지 갈무리. ⓒ 미디어제주
한국공항공사 인터넷 홈페이지 갈무리. ⓒ 미디어제주

한국공항공사는 현재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측과 최종 계약을 위한 협상을 벌이고 있다. 협상 순위가 달라지지 않고 별 문제 없이 진행된다면 다음 달 중 용역 계약이 이뤄질 예정이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은 1989년 민간주도로 설립된 진단평가 기반의 경영컨설팅 전문기관이다. 한국공항공사와 최종 계약 시 착수일로부터 1년 동안 제주 제2공항 사업을 둘러싼 지역 발전 방안 등을 모색하게 된다.

‘상생발전 연구용역’은 제주 제2공항 사업을 상당부분 포함하고 있다. 용역 목적에서부터 제주 제2공항 주변 항공기 소음과 지역민 이주 등 지역주민의 재산 및 생활권 제한에 상응하는 지역발전 방안 마련을 밝히고 있다. 여기에 제주 제2공항 건설 예정지와 주변 지역 공동체 보전을 최우선을 고려해 지속가능한 도시환경 조성 및 발전방향 제시를 배경으로 삼고 있다.

한국공항공사 측이 입찰 공고하며 밝힌 이번 용역의 연구 목표는 제주 제2공항 건설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 창출, 지역민 상생발전의 중추 역할 수행을 위한 구체적 계획 수립이다. 사업 시행을 위한 법적 및 제도적 개선 사항을 도출, 신공항건설의 사업 추진 기반 마련도 있다.

그러나 제주 제2공항 사업에 반대 측은 해당 용역을 강하게 반대하고 있어 앞으로 갈등이 더 심화할 우려를 낳고 있다. 강원보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상임공동대표 겸 집행위원장은 이달 초 <미디어제주>에 “‘상생발전 용역’은 제2공항 사업을 기정사실화하는 것으로 용역이 이뤄진다면 강력한 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국공항공사 관계자는 이날 <미디어제주>와 통화에서 “제2공항에 관한 기본계획이 수립됐고 그간 제주 지역의 의견도 많이들은 것으로 안다”며 “이에 대한 보완도 필요한 부분이다. 사업 시행자 입장에서 미리 대책을 준비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우선협상 중이고 최종 계약 시기는 이르면 8월 초로 보고 있다”고 부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 도민 수준 2020-08-03 17:43:44
급할거없음 투기꾼쉐끼들이 급하지 질질1년끌어서 도지사 바꾸면 자동으로 나가리됨 어차피 제주시쪽 여론이 반대가 훨많으니 도지사 반대인물 뽑으면 됨 풉풉 아 빨리 투기꾼쉐이들 땅투자 실패해서 나락간모습보고싶네 ㅎㅎ
————
위의 공항 반대하는 사람의 글로 알수 있는 사실은 다음과 같다.

-환경 보호 따위는 전혀 관심이 없고 공항은 필요하지만, 제주 동부가 잘 되는 것이 배 아파서 동부 제2공항 반대한거다.
-제주 서부 도의원 박원철이가 제주도의회 갈등 해소 위원장이다. 처음 서부 신도 쪽에 공항 착공한다고, 서부 땅값 폭등할때는 왜 반대 안 했니?
-제주시 상인들은 동부에 공항 건설 되면, 현 제주시 상권 죽는다고 반대한다.
-제주 전체 인구 중에서 동부 인구는 10% 미만이다. 언제나 투표로 하면, 제주 동부는 밀리다보니, 이번에도 제주시와 서부 지역에서 투표로 동부 공항 무산시킬수 있다고 확신을 하고 있다.

이런 놈들때문에 제주도 젊은이들은 실업자로 살게 될거다

박종팔 2020-07-26 00:30:42
제주 젊음이들이 언제까지 제주를 떠나 육지로 떠나는 걸 보고만 있을 겁니까?당근농사나 짓고 고향을 지키라고요?제발 제주 젊은 미래를 위해서라도 제2공항 신속히 추진해야 합니다.젊은이들에게 부끄럽지도 않나요? 박찬식 이 사람은 혹시 신도리에 땅 사놓은거 있나요? 제주2공항을 하냐,마냐,하는 중대한 토론회에서 왜 자꾸 신도리만 강조하시는지 이해할 수가 없네요. 제주 미래세대를 위해서라도 적극 추진해야 됩니다.

밥그릇 싸움 2020-07-25 16:55:31
개에게 물어보면 고기를 좋아 한다고 하고, 고양이에게 물어보면 생선이 좋다고 할건데...

무슨 토론이냐?

국책 사업을 동네 개. 고양이에게 물어보고 결정 하니?

환경 팔아서 본인 이름 알리고 출세하려는 몇몇 소수 사람들 때문에 제주 젊은이들은 직업도 없이 실업자로 살아 가게 될 것이다

제주살이 2020-07-24 14:16:24
토론 내용 보면 누구나 알지 않을까요?
반대파의 논리가 얼마나 허술하고 이기적인지.
정말 실망했습니다.
이제 발목 그만 잡고 앞으로 나아가야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