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뉴시스제주, 일방적 해고에 '내홍'
뉴시스제주, 일방적 해고에 '내홍'
  • 한애리 기자
  • 승인 2007.05.24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언노협, '뉴시스 제주본부 사태' 유감 입장 발표
노조위원장 해고에 일선 기자 잇따라 사직서 제출

민영통신사인 뉴시스 제주본부가 공개적이고 투명한 절차를 거쳐 취재 인력을 보강할 것을 요구하는 뉴시스 제주노조위원장을 일방적으로 해고하자 이에 일선 기자들이 사직서를 제출하는 등 내홍을 겪고 있다.

제주지역언론노동조합협의회(의장 송원일)에 따르면 뉴시스 제주본부는 최근 사진과 취재를 겸임했던 기자가 사직하면서 생긴 공백에 대해 공개적이고 투명한 절차에 따라 인력을 보강할 것을 요구하는 정흥남 뉴시스 제주노조위원장(부국장 겸 팀장)의 요구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편집국장이라는 직제를 만들어 외부인사를 영입했다.

이어 노조위원장장에게는 지난 21일 오후 전화로 해고통보를 해왔고 이에 일선 기자들이 사직서를 제출하면서 거세게 항의하고 있다.

이에대해 제주지역언론노동조합협의회은 "언론노동조합 활동을 보장하고 언론 자율성을 침해하지 말라"며 '뉴시스 제주본부 사태'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언노협은 24일 성명을 내고 "명색이 언론사인 뉴시스 제주본부가 헌법에 보장된 노동3권조차 인정하지 않는 태도를 보인 것은 스스로 언론사임을 포기하는 행위에 다름 아니"라면서 "우리사회의 문제를 감시하고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하는 언론사로서 노동자의 기본적인 권리를 무시하고 경영자로서의 당연한 의무조차 외면한 뉴시스 제주본부의 후진적인 노조관은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피력했다.

언노협은 또 "취재기자가 3명인 현실에서 본부장과 부본부장, 편집국장 같은 관리자를 3명이나 두는 기형적인 구조에 대해 기자들이 반대하는 것은 당연하다"면서 "특히 기자를 계약직으로 채용해 1년마다 재계약하는 방식은 고용불안 뿐만 아니라 기자를 통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악용될 소지가 높다"고 우려했다.

#"제주뉴시스, 인터넷신문 등록기준 충족했는지 의문"

언노협에 따르면 뉴시스 제주노조는 전국 뉴시스노조는 '제주뉴시스'라는 인터넷신문의 모양새를 갖추고 있지만 자체 취재, 편집인력 3명 이상 상시 채용해야 하고 전체 기사의 30% 이상을 자체 생산해야 하는 인터넷신문 등록 기준을 제대로 충족했는지 의문을 제기하면서 뉴시스 컨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한 뉴시스 제주본부 경영진의 법적 조치를 요구하고 나섰다.

언노협은 "뉴시스 제주본부는 일련의 과정에서 내부 성명서를 발표하고 문제를 제기한 노조위원장을 전격해고 하고 나머지 기자 2명도 이번 일에 항의하며 회사에 사직서를 제출하는 등 기자는 없고 경영진만 있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면서 "우리는 이번 사태의 심각함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언노협은 "뉴시스 제주본부 경영진은 노동조합을 인정하고 합리적인 노사관계를 정착시키기 위해 배전의 노력을 기울일 것을 촉구한다"면서 "언론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고 언론 독립과 공정성 강화를 위해 언론노동자의 고용안정에도 적극 나서라"고 촉구했다.

언노협은 "노동자 개인의 보호라는 차원을 넘어 우리 사회의 공기인 언론 본연의 사명을 다하기 위해 제주지역 언론노조협의회는 지역언론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언론독립을 지켜내기 위해 본격적인 감시활동을 벌여나갈 것"이라고 역설했다.

#뉴시스 제주본부 "노조측 주장 사실과 다르다...뉴시스 전제계약 맺어 월정액 지급"

이에대해 뉴시스 제주본부장은 24일 미디어제주와의 전화통화를 통해  "제주뉴시스가 전제계약도 하지 않고 뉴시스 컨텐츠를 무단 도용했다는 노조측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처음부터 전제계약을 맺어 제주뉴시스는 뉴시스에 매달 월정액을 지급해 왔다"고 반박했다.

 

[제주지역언론노동조합협의회 성명 전문]

 

언론노동조합 활동을 보장하고 언론 자율성을 침해하지 말라


- ‘뉴시스 제주본부 사태’에 대한 입장 -

 

 최근 벌어진 뉴시스 제주본부 사태는 자본이 언론노조활동을 억압하고 언론독립을 어떻게 위협하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뉴시스 제주본부는 지난 21일 오후 전화로 뉴시스 제주노조위원장을 직권면직시킨다고 통보했다. 뉴시스 제주노조는 정당한 절차와 합당한 이유가 없는 부당해고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제주지역언론노조협의회(의장 송원일)는 이번 뉴시스 사태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

 뉴시스 제주노조는 지난 2월 출범한 뒤 사측과 단체협상을 시작했다. 노동자의 기본적인 권익과 고용안정을 요구하는 단체협약(안)을 만들어 협상에 나섰으나, 사측은 바쁘다는 명분으로 협상 날짜를 미뤘고 지난 5월10일까지 상견례를 포함해 4차례 협상 밖에 진행하지 못했다. 이 과정에서 노조는 사측의 단체협상 해태에 대해 경고장을 보내기까지 했다. 명색이 언론사인 뉴시스 제주본부가 헌법에 보장된 노동3권조차 인정하지 않는 태도를 보인 것은 스스로 언론사임을 포기하는 행위에 다름 아니다. 우리 사회의 문제를 감시하고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하는 언론사로서 노동자의 기본적인 권리를 무시하고 경영자로서의 당연한 의무조차 외면하는 뉴시스 제주본부의 후진적인 노조관은 비판받아 마땅하다.

 이번 사태의 또다른 핵심은 언론을 장삿속으로 이용하고, 언론독립을 침해할 우려가 높다는데 있다. 뉴시스 제주본부장은 ‘뉴시스’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인터넷신문을 만들고 회사 이름을 ‘제주뉴시스’라고 지었다. 더 나아가 통신사인 뉴시스와 기사 이용에 따른 전제 계약을 하지 않고 뉴시스 컨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했다는 의혹도 일고 있다. 이에 대해 뉴시스 제주노조는 물론 전국 뉴시스노조에서도 제호와 기사의 무단 도용에 대해 본사 경영진의 법적 조치를 요구하고 나섰다. ‘제주뉴시스’는 인터넷신문이라는 모양새를 갖추고 있지만, 자체 취재, 편집 인력을 3명 이상 상시 채용해야 하고 전체 기사의 30% 이상을 자체 생산해야 하는 인터넷신문 등록 기준을 제대로 충족하는지에 대해서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우리는 뉴시스 제주본부장이 언론의 사명을 외면하고 돈벌이 수단으로 언론을 이용하려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을 버릴 수가 없다.

 이번 사태의 원인 가운데 하나인 인사 문제를 놓고 벌어진 내부 갈등에 대해서도 우리는 유감을 나타낸다. 사진과 취재를 겸임했던 기자가 사직하면서 생긴 인력 공백에 대해 일선 기자들은 공개적이고 투명한 절차에 따라 새로운 취재(사진 기능 포함) 인력을 보강할 것을 요구했지만, 사측은 일방적으로 편집국장이라는 직제를 새로 만들고 외부 인사를 영입했다. 이에 대해 뉴시스 제주노조는 본부장이 별도로 운영하고 있는 ‘제주뉴시스’ 인터넷 신문과 무관하지 않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취재기자가 3명인 현실에서 본부장과 부본부장, 편집국장 같은 관리자를 3명이나 두는 기형적인 구조에 대해 기자들이 반대하는 것은 당연하다.
 특히 기자를 계약직으로 채용해 1년마다 재계약하는 방식은 고용불안 뿐만 아니라 기자를 통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악용될 소지가 높다. 정치권력과 자본으로부터 독립된 언론 활동이 가능하려면 무엇보다 기자의 자율성이 보장돼야 한다. 우리는 뉴시스 제주노조의 조합원들이 단체협상을 통해 고용안정을 보장하라는 요구가 개인적인 문제에 그치지 않고 언론인으로서의 사명을 다하기 위한 중요한 출발점이라고 판단한다.

 뉴시스 제주본부는 일련의 과정에서 내부 성명서를 발표하고 문제를 제기한 노조위원장을 전격 해고했다. 그러자 나머지 기자 2명도 이번 일에 항의해 회사에 사직서를 제출했다. 기자는 없고 경영진만 있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우리는 이번 사태의 심각함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있다. 뉴시스 제주본부 경영진은 노동조합을 인정하라. 그리고 합리적인 노사관계를 정착시키기 위해 배전의 노력을 기울일 것을 촉구한다. 또한 언론의 사명을 되새기고 언론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라. 우리는 언론독립과 공정성 강화를 위해 언론노동자의 고용안정에도 적극 나설 것을 주장한다.

 언론사 노동조합은 노동자 개인의 권익 보호라는 차원을 넘어 우리 사회의 공기인 언론 본연의 사명을 다하기 위한 최후의 보루라는 특수한 위치를 지니고 있다. 제주지역은 아직도 구시대적인 노사관계와 그에 따른 갈등이 뿌리 깊게 남아 있고, 언론사 내부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제주지역언론노조협의회는 지역언론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언론독립을 지켜내기 위해 본격적인 감시 활동을 벌여나갈 것이다. 이번 뉴시스 제주본부 사태는 그 출발점이다. 우리는 제주지역의 신문, 방송, 인터넷신문을 포함한 언론계 전반의 공공성과 건강성을 강화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