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양해각서 '필적' 공개, 진위논란 가열
양해각서 '필적' 공개, 진위논란 가열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7.05.10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민대책위, 10일 기자간담회서 도당국 '거짓말 일관' 주장
"제주도 의혹규명 거부는 스스로 문제 시인하는 것"

제주도군사기지반대 도민대책위원회는 10일 제주 해군기지 양해각서 상단에 적힌 '필적'을 공개하면서, 제주도당국과 국방부가 양해각서 진위를 놓고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제주도군사기지반대 도민대책위원회 정민구 상임공동대표와 고유기 집행위원장은 이날 오후 2시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양해각서 상단에 적힌 필적을 공개한 뒤, "국방부에서 이 문서(양해각서)를 보낼때 수정된 필적이 있는채로 보냈다는 것이 상식적으로 말이 되느냐"고 강조했다.

양해각서 상단에는 파란색 글씨로 '국방부 송부 여부'라고 적혀있다.

이는 제주도당국이 어제와 오늘 "양해각서를 국방부로부터 받았다"는 내용을 정면반박하는 것으로써 향후 이에 대한 논란이 한층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고유기 집행위원장은 "(양해각서)초안 수준이더라도 국방부가 보냈다면, 최소한 성안된 안을 보내줘야 하는데 수정된 부분이 있다는 것은 이해되지 않는다"며 "때문에 국방부로부터 양해각서 초안을 받았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지적했다.

또 "가령, 국방부로부터 받았다고 하더라도, 수정된 부분이 있다는 것은 제주도에서 실무적으로 검토해 다시 국방부에서 송부하려 한것 아니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 집행위원장은 "여러 정황을 보더라도, 이 자체가 이미 제주도와 국방부가 사전에 협의가 이뤄지고 있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고 집행위원장은 이날 오전 김태환 지사가 담화문을 통해 '구체화되지 않은 내용을 기정사실화 하고 있다', '양해각서 침소봉대 되고 있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이의 진위규명을 위해 양해각서 원본을 공개하면 풀릴 것"이라며 "원본을 공개하지 못한다는 것부터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고 집행위원장은 "제주도당국이 스스로 의혹규명을 거부하고 있는 것 자체가 반대대책위의 문제제기를 스스로 시인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 집행위원장은 "이후 양해각서가 제주도에서 작성한 사실이 밝혀질 경우, 김태환 지사와 유덕상 환경부지사는 이에 대한 책임을 지고 도민앞에 사죄하고 기지 로드맵을 중단시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 집행위원장은 "양해각서를 폭로해 기지문제를 어떻게 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기지결정이 어떻게 되든 최소한 절차의 정당성을 증명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