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혁신도시 면적, 주민-행정 ‘대립각’
혁신도시 면적, 주민-행정 ‘대립각’
  • 미디어제주
  • 승인 2007.03.29 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호동마을회, 건의단계서 투쟁단계로 전환 검토
김 지사 30·31일 주민요구 수용 여부 발표 예정

제주도가 혁신도시면적 축소가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서호동 마을주민들이 자신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지정 취소를 요구키로 했다.

이에 따라 제주혁신도시 사업추진에 적지 않은 진통을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마을주민들은 오는 30일 또는 31일 김태환 도지사가 서호동을 직접 방문, 면적축소 요구 수용 여부를 밝히겠다고 약속함에 따라 이날 김 지사의 발표내용을 토대로 마을차원의 대책위 구성 등 대응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서홍동마을회(회장 허동길)은 28일 오후 7시 서호동마을회관에서 혁신도시 축소 요구 관련, 긴급 마을총회를 열고, 이같이 마을입장을 정리했다.

그동안 주민들은 혁신도시 개발 축소 요구와 함께 서호마을을 관통하는 동북쪽 경계선 재조정, 복지시설과 존치 필요한 주택 이전 제외, 개발예정지구 경계선 재설정 등을 주장해왔다.

허동길 마을회장은 “혁신도시 축소 요구를 건의하는 단계를 넘어 마을차원으이 투쟁 단계로 전활할 수도 있다”면서 “주민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대책위와 공동으로 혁신도시 부지선정 취소를 요구하는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도는 혁신도시와 기존 신시가지와 강정택지개발지구를 연계한다면 경제·교육·의료산업의 성장거점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사실상 주민들의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었다.

실제로 지난 24일 서호동을 방문한 김방훈 도시건설본부장은 “지구 지정 후 각 기관마다 필요한 면적을 합산, 확정하다 보니 34만5000평 수준이 된 것”이라며 “18만5000평으로 줄여 가능할 것이면 당연히 축소했을 것”이라고 밝혀 면적 축소에 난색을 드러냈다.

또한 이날 김태환 지사도 “도시란 자급자족할 수 있도록 일정 수준 이상의 면적을 확보해야 건설이 가능하다”며 면적축소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힌 후 “주민과 제주도·서귀포시 등과 심도있는 논의를 거쳐 빠르면 이달 중 도의 입장을 다시 설명토록 하겠다”며 “주민들이 억울한 일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혁신도시 부지를 놓고 행정당국과 주민들의 입장 차가 커, 혁신도시 사업추진에 당분간 진통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서귀포신문/ 강승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