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제주도, '패키지전략' 중단하라"
"제주도, '패키지전략' 중단하라"
  • 한애리 기자
  • 승인 2007.03.19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사기지반대대책위, 19일 해군기지 최근동향 관련 기자회견

최근 국방부 최광섭 자원관리본부장이 지역방송 시사프로그램에서 "제주도는 3월말까지 주민동의를 거쳐 해군기지 결정하라"고 해군기지 결정을 촉구한 가운데 제주도군사기지 반대도민대책위원회는 19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방부와 해군의 해군기지 일방추진 중단을 촉구했다.

이날 대책위은 "해군기지 문제를 '도민 의견에 따르겠다'는 공언에도 불구하고 국방부와 해군측을 위미1리가 최적지임을 거론하는가 하면 제주도에 '3월 결정'을 공공연히 요구하며 압박과 무리한 강행에 나서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해군기지로 인한 더 이상의 논란과 갈등을 방지하고 보다 합리적인 해법을 마련하기 위해  반대대책위와 안덕, 위미 지역대책위가 공동으로 제안해 운영돼 왔던 협의체마저도 '조기결정론'과 같은 오로지 왜곡된 일부 여론만을 의식한 제주도정의 안이한 대처와 소극적 태도로 인해 와해될 위기에 직면했다"고 밝혔다.

대책위에 따르면 제주도는 한편에서 협의체를 운영해오면서 내부적으로는 해군기지를 매개로 중앙정부로부터 모종의 발전사업을 '따낸다'는 이른바 '+ α패키지' 전략을 추진해 왔다.

대책위는 "협의체는 그야말로 제주도가 중앙정부와 협상과정에서 도민사회 논란을 잠재우기 위한 도구적 수단으로만 치부돼 왔다"며 △ 협의체의 실질적 역할 △ 제주도의 '패키지 전략' 중단 △해군기지 3월 결정 등 해군의 무리한 추진 중단 등 3가지를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