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환경운동연합 "LNG 발전소 건설이 우선"
환경운동연합 "LNG 발전소 건설이 우선"
  • 한애리 기자
  • 승인 2006.12.12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 안정적 전력 공급을 위해서는 논리적으로 보나, 경제적으로 보나 해저송전선로 건설보다는 LNG발전소 건설이 더 유리하다"

12일 제주환경운동연합(공동의장 김경숙.윤용택)은 11일 발표된 3차 전력수급기본계획 확정에 따른 논평을 내고 해저 송전선로 증설계획을 재고하고 LNG발전소 건설을 선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산업자원부는 제주지역의 경우 2011년까지 40만㎾(20만㎾는 예비) 규모의 해저 송전선로 설치하고 2013년까지는 30㎾ 규모의 LNG발전소 1곳 준공할 예정이다. 

해전 송전선로와 LNG발전소가 건설되면 2020년 제주지역 전력예비율은 37.2%에 이르러 안정적인 전력공급 기반이 구축된다는 것이 산업자원부의 전망이다.

이에대해 환경운동연합은  "지난 4.1 제주도 전역 정전사태의 근본원인이 해저 송전선로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전을 예방하기 위해 또 다시 해저 송전선로를 증설한다는 역설적인 해법도 논리적으로 납득할 수 없다"면서 "또한 해저송전선로를 통해 들어오는 전력요금의 단가는 ㎾에 200원 정도며 오히려 현재 운영중인 행원풍력의 발전단가인 90원보다 그리고 기존의 석유발전 84원보다 비싸며 발전단가가 210원인 LNG발전과 비슷한 정도"라고 강조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이런 면에서 볼 때 제주도의 안정적 전력 공급을 위한 방법은 논리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해저 송전선로 건설보다는 LNG발전소 건설이 더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면서 "40㎾ 규모의 해저 송전선로  대신 30㎾ 규모의 LNG발전소 2곳을 설치하는 것이 제주도민의 입장에서 볼 때 합리적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해저 송전선로가 증설되면 설치될 풍력발전의 용량은 같더라도 그 비율은 그때도 지금과 같이 제자리에 머물 수도 있다"며 "제주특별자치도는 이번에 발표된 3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제주지역의 재생가능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서도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