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법적 대응 운운하면서 주민들 겁박하는 게 소통인가?”
“법적 대응 운운하면서 주민들 겁박하는 게 소통인가?”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5.12.28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산리 주민들 제2공항 반대 기자회견, 청와대·국토부 등에 탄원서 제출
신산리 주민들이 28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제2공항 반대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제주 제2공항 예정부지에 포함된 성산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신산리 주민들이 제주도와 국토교통부의 ‘무대응’에 분통을 터뜨리고 나섰다.

신산리 주민들은 28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2공항 문제에 대한 열망을 담은 탄원서를 청와대와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새누리당 및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에게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회견에서 이들은 “각 마을마다 비상대책위가 만들어져 기자회견을 갖고 촛불집회와 제주도청 앞 시위까지 불사해가며 정부 당국의 해명과 입장 변화를 요구했지만 돌아오는 것은 공허한 메아리 뿐”이라고 울분을 토로했다.

특히 이들은 “국토교통부는 지금까지 어떤 답변과 조치도 없엇고 제주도정은 아직 기재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단계인 확정되지도 않은 사업을 마치 확정된 것처럼 포장해 도민 사회에 홍보하는 데만 급급하다”며 “피해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모습은 찾아볼 수 없고 예비비까지 홍보비로 써가며 환영 여론 조성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만 있었을 뿐”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와 함께 “지역 주민들이 사전 동의없는 입지 선정을 문제 삼아 원천무효를 외치고 있음에도 ‘부동산 투기 우려 때문에 극비리에 용역을 진행했다’는 입장을 밝히고,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주민들이 반대했다고 해서 공항 건설을 중단한 예가 없다’면서 오만하게 지역 주민들을 능멸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들 주민들은 특히 “말로만 피해지역 주민들과 소통하겠다면서 일찌감치 피해 보상에 대한 발표를 남발, 지역 주민들을 갈등을 몰아넣으려고 획책하고 있다”면서 “부지 선정 용역 과정의 부당성과 환경 훼손 등 합리적인 문제제기를 허위 사실, 법적 대응 운운하면서 주민들을 겁박하는 게 소통이란 말이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에 이들은 정석비행장을 제2공항으로 사용할 것을 요구하면서 당초 부지선정 용역과정에서 정석비행장이 제외된 객관적인 근거 자료를 제시할 것과 기존 제주공항을 확장하는 데 9조3800원이 든다고 발표한 데 대해서도 산출 근거자료를 제시할 것을 요구했다.

신산리 비대위원장을 맡고 있는 양재봉 이장은 원희룡 지사가 대체부지를 확보하겠다고 한 데 대해서도 “신산리는 토지가 많이 수용되는 곳이 아니라 비행기가 마을 중앙을 100m 이하 고도로 지나게 되기 때문에 토지보상 대책이 아니라 소음피해가 더 큰 문제”라고 반대 이유를 분명히 밝혔다.

특히 양 이장은 이 부분에 대해 “제2공항이 들어선다면 기존 공항보다 소음 피해가 상상 이상으로 심각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