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강정 행정대집행은 '군관사사태'…도민주권 회복해달라"
"강정 행정대집행은 '군관사사태'…도민주권 회복해달라"
  • 오수진 기자
  • 승인 2015.02.05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이 강정마을에 집행한 행정대집행이 소위 ‘군관사사태’였다며, 이로 인해 짓밟힌 강정마을주민들과 제주자존과 도민주권을 회복해 달라고 시민단체가 공개질의를 하고 나섰다.

시민단체인 제주씨올네트워크는 5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해군 참모 총장에게 오는 15일까지 답변을 요청하는 공개 질의서를 발표했다.

씨올네트워크는 “제주도가 강정주민들의 의견을 제대로 반영치 않은 채 해군에게 군관사 건립을 허용했고, 해군이 주민과의 약속을 어겨 행정대집행을 강행했다면 이는 도민을 능멸하고 제주자존과 도민 주권을 짓밟은 중대한 사태”라고 말했다.

이어 “이를 용인할 경우 앞으로 국책사업이라는 타이틀만 걸면 제주도내 어떤 마을에서도 주민들의 의사를 무시하고 추진할 수 있는 나쁜 선례를 남기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원 지사에게 ▲지난 2011년 1월경 해군에게 강정마을 내 해군아파트 건립이 가능하다고 통보했을 때 강정주민들의 의견을 어떻게 반영했는가 ▲서귀포시는 왜 반대를 무시하고 2014년 10월 건축협의를 완료했는가 ▲군관사사태로 짓밟힌 도민주권을 회복할 방안은 무엇인가를 물었다.

또 해군참모총장에게도 ▲동의 없는 군관사 건립은 없다고 약속했음에도 강정주민들의 반대를 무시하고 제주도의 대체부지 제시라는 합리적 대안마저 거부하며 건립을 강행했는지 ▲군관사사태로 짓밟힌 제주자존과 도민주권을 회복할 방안은 무엇인지 답변을 요청했다.

씨올네트워크는 납득할만한 대답을 하지 않는다면 제주자존과 도민주권을 회복하기 위한 운동을 계속 해나갈 것이라고 의지를 보였다.

씨올네트워크는 기자회견 직후 공개질의서를 원 지사에게 전달했다.

<오수진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