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8:24 (금)
정의당 제주도당 “제주해경청 신청사 건립 계획 취소하라”
정의당 제주도당 “제주해경청 신청사 건립 계획 취소하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4.05.09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옛 국정원 부지, 제주시민 휴식공간으로 돌려줄 것 등 요구

정의당 제주도당 관계자들이 제주지방해양경찰청 앞에서 신청사 건립계획을 철회할 것 등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의당 제주특별자치도당이 제주지방해양경찰청 신청사 건립계획을 철회하고 신청사가 들어설 예정인 옛 국정원 부지를 제주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돌려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9일 오전 제주해경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올해 1조1000억원 이상의 예산을 쓰는 해양경찰청의 실제 재난상황시 인명구조와 장비 인양 등에 필요한 해양안전분야 전체 예산은 181억원에 불과하다”면서 해경의 비상식적인 예산 편성을 꼬집었다.

더구나 기름값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지난해에는 해상종합기동훈련을 4일에서 2일로 줄이고, 연안구조장비 도입 예산도 2011년 53억원에서 지난해 23억원으로 대폭 축소했다는 것이다.

김대원 비례대표 후보를 비롯한 도당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기자회견에서 정의당 제주도당은 “제주해경청 인력은 제주시해양경찰서와 서귀포시해양경찰서 인력을 차출해 구성했고 인원도 169명”이라면서 “1000여명이 넘게 현장근무하는 제주도청 1․2청사 부지보다 더 넓은 1만평의 사무실이 연안 근처도 아닌 도심 한가운데 필요한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세월호 참사에서 드러났듯이 재난구조에 무능력한 해경의 구조역량을 키워나갈 상황이라면 현재 제주해경청이 우선적으로 마련해야 할 것은 그동안 여러 차례 지적돼온 해난구조대의 훈련장 마련과 첨단헬기 구입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정의당은 이어 “더욱 중요한 문제는 제주해경청이 신청사를 짓고자 하는 옛 국정원 부지는 제주시내 한복판에 자리한 얼마 남지 않은 소중한 녹지공간”이라면서 “사용하기에 따라 45만 제주시민들이 안전하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휴식공간인데 시민들과 한마디 상의도 없이 국민의 세금으로 운용되는 공공기관이 자기 마음대로 차지해도 되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이에 정의당 제주도당은 제주해경청에 신청사 건립계획을 철회하고 예산 정책을 수정, 해양재난사고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헬기 등 구조장비 구입과 해난구조대 훈련장을 확충할 것을 요구했다.

또 옛 국정원 부지를 제주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돌려줘야 한다면서 해경 본청에 신청사 건립 계획을 자진 철회할 것과 세월호 재난구조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골프를 친 해경 간부에 대해서는 징계위원회를 다시 열어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