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공개 사과는 뒷전인 채 ‘원하면 보상하겠다’고 버티는 道
공개 사과는 뒷전인 채 ‘원하면 보상하겠다’고 버티는 道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4.01.09 15:07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窓] 여전히 SNS에서 논란 일고 있는 김창열미술관

제주도가 김창열미술관 설계경기 참여업체의 작품을 모두 폐기하고서도 공개사과 한마디 하지 않고 있다.
지난해 황당한 사건이 있었다. 건축인이라면 다 안다. 아니, 관심이 없는 이들은 모를 수도 있겠다. 다름 아니라 김창열미술관 설계경기 관련이다.

기자가 문제를 제기했다고 해서 또다시 글을 쓰는 건 아니다. 너무나 황당한 사건이기에 어떻게든 해결될 줄 알았다. 심사대상인 12개 업체에서 내놓은 모형이 심사 후에 말끔히 사라져버린 사건이다. 이를 어떻게 받아들여야할까. 해당 공무원은 일부러 버린 것은 아니다고 했으나 업체에서 각고의 노력을 들여 만든 작품이 사라진 걸 단순한 실수로 치부할 수는 없다. 작품폐기와 관련, 기자는 제주도의 공개사과를 솔직히 해결을 기다리고 있었다. 공개사과를 할 줄 알았다. 그런데 아니었다.

김창열미술관 설계경기는 이해 당사자인 김창열 화백이 심사위원에 포함된 건 물론, 해당 업체가 이미 정해져 있다는 의혹을 받으면서 문제가 불거지기 시작했다. 기자가 줄기차게 문제를 제기하자 반영된 건 있었다. 당초 심사위원에 참여하려던 김창열 화백이 심사위원에서 빠졌다.

이후 심사를 거치면서 일은 제대로 풀리는 듯 했다. 그러나 공무원들의 무지가 일을 더 크게 만들었다. 수개월을 공들여만든 12개 업체의 작품을 싹쓸이 폐기함으로써 제주도의 문화수준을 전국 건축문화계에 제대로알려준 것이었다.

이번 사건은 단순 실수라고 하기엔 너무 황당한 사건이다. 설계경기를 전담하는 제주도청 건축지적과에서 일을 처리했으면 건축가들이 만든 작품폐기라는 사건은 일어나지 않았을 일이다. 그런데 문화정책과에서 맡지 말아야 할 설계경기를 맡으면서 작품폐기라는 있을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

애써 만들어둔 작품이 폐기됐으나 이후 어느 누구도 제주도정에 문제를 제기하지 않고 있다. 답답한 마음에 다시 전화를 들어 9일 제주도청 관계자와 통화를 시도했다.

후속조치가 어떻게 되고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담당 공무원은 처음엔 말해 줄 수 없다고 했다가 양해를 구했다. 책임을 지겠다고 했다. ‘책임이 뭐냐고 묻자 담당자는 업체가 원하면 금전적인 보상을 해주는 것이다고 말한다. 아직까지 금전적 보상을 요구한 곳은 없다고 한다.

답답하다. “원한다면 보상을 해주겠다고 하면 문제가 다 끝난 것인가. 아니다. 여전히 SNS에서는 이 문제에 대한 논의들이 오간다. 제주도는 물론, 다른 지역에서의 관심은 더 높다.

페이스북에서는 제주도청 공무원들을 향해 통근 공무원 집단이라는 얘기는 물론, ‘요즘도 모형을 제출하느냐는 질문도 잇따르고 있다.

도외에서 활동하는 건축인들에게는 김창열미술관 설계경기가 불러온 일이 매우 이상하게 느껴지는 모양이다. ‘모형을 제출하느냐는 질문은 제주의 현실이 어떤지를 그대로 보여주는 게 아닐까. 설계경기 심사를 전문적인 집단이 했으면 모형을 만들 이유도 없고, 심사위원을 놓고 이러쿵저러쿵 하는 일도 덜었을텐데 말이다. 한 건축인은 모형을 제출하느냐는 질문에 대한 답으로 심사위원 중 건축 전공이 아닌 예술계 분들이 다수 있어서 주관부서의 배려가 아닌가 한다며 에둘러 문제점을 설명하고 있다.

제주도 공무원들이 통큰 공무원집단이라는 말을 들어야 하는가. 제주도에 항의를 못하기에 SNS를 통해서 문제를 토론하는 현실이 아쉽기만 하다.

이런 글을 써야하는 기자 입장도 그리 밝은 건 아니다. 기자와 통화를 한 공무원이 또 기사를 쓸 것인가라고 말하는 걸 보면 공무원도 반성을 하기는 하는 모양이다. 그런데 이 글을 다시 쓰는 이유는 있다. 행정을 하는 이들의 반성에 진정성이 있는가이다. ‘작품이 없어졌다는 사실은 되돌릴 수 없다. 그렇다고 원한다면 보상하겠다는 공무원들의 자세는 진정한 반성으로 들리지 않는다. 진정 반성한다면 최소한이라도 제주도내 건축인들에게 드리는 글등을 통해 공개적인 사과를 해야 마땅하다고 본다. 그걸 요구하는 기자가 잘못인가.

<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문화예술인 2014-01-10 13:04:57
과연 행정의 답변처럼 참가업체들이 '얼마짜리이니 얼마를 보상해달라.'고 요구할 수 있을까? 얼마짜리임을 어떻게 증빙할것인가? 1억짜리라 하면 1억을 줄수나 있을것이며 그 예산은 어디서 나온것인가! 되지 않을 일이며 그것을 아는 공무원의 임기응변일 뿐이다. 오죽하면 취재기자분이 더 황당했을까!
참가업체를 포함한 건축계의 바램은 보상금 몇푼보다 아마도 이런것이 아닐까한다. 이번 일은 행정의 실수였으며 건축계를 폄하하여 벌어진 일이 아님을 진실되게 공개사과하고, 바닥에 실추된 건축인들의 명예를 되돌려 놓아달라는 것 이상 이하도 아닐 것이다. 보상금 운운하며 제주건축인을 두번 죽이지 말았으면 한다!!

백년하청 2014-01-09 23:09:16
공무원의 이런 태도는 '백년하청'의 살아있는 증거. 백년이 지나도 물이 깨끗해질리 없다는 표현을 몸소 공무원이 실현 구현 해주니 제주의 현실을 개탄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네요.

MKMK2000.C O M 2014-01-09 18:22:25
MKMK2000.C O M

목숨을 담보로 하는 해,외,원,정,도,박,
이제 안전하게 인터넷카,지,노,에서!
ㅇ 국내 최초 누,드,딜,러,
ㅇ 매일 잭팟 500만,원,
ㅇ 무,료,회,원,가,입,무,료,관,전,
ㅇ 양,방,향,커,무,니,케.이,션,
MKMK2000.C O 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