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안창남 의원 “임시처방식 회천 매립장 증설 안돼”
안창남 의원 “임시처방식 회천 매립장 증설 안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3.09.04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본회의 5분 발언 통해 신속한 쓰레기매립장 선정 촉구

제주도의회 안창남 의원
제주시가 폐기물처리시설 입지 선정과 관련 회천 매립장 증설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땜질식 처방이라는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제주도의회 안창남 의원은 4일 오후 열린 제309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기존 쓰레기 매립장의 매립 기간 만료에 따른 추가 매립지 확보 대책을 시급히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안창남 의원에 따르면 제주시 회천 매립장의 경우 당초 1992년부터 2000년까지 운영하기로 했다가 2010년까지 운영기간이 연장됐다. 또 지난 2011년에는 4공구 매립 종료 예정 시점까지만 운영하기로 했고 내년 7월이면 포화 상태를 다다를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안 의원은 “기존 매립장 주변 지역 주민들이 그동안 악취와 환경 오염, 지가 하락 등으로 많은 고통을 겪어왔는데 경제성의 논리로 다시 매립장을 사용한다면 행정이 스스로 신뢰를 저버리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추가 매립 후보지 선정 과정에 대해서도 안 의원은 “행정이 주민들과 합의한 대로 매립장 운영기한을 정하고 사용했으면 마땅히 매립장 후보지에서 제외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포함돼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안 의원은 입지선정위원회 회의 결과 회천, 동복, 교래 3곳을 후보지로 선정, 세 곳중 전략환경영향평가 후 최종 입지를 선정키로 한 데 대해 “지역주민들의 동의 없는 후보지 선정 방식은 주민들의 저항이 뒤따르게 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시했다.

그는 또 제주도정에 대해 “사전에 유치에 따른 지원규모와 방식 등을 지역 주민들에게 정확하게 고시해 매립장 후보지 신청을 받고 지역 주민들과 합의가 전제돼야 함에도 밀어붙이기 식으로 하고 있다”면서 합리적인 폐기물 처리장 입지 선정을 조속히 처리할 것을 촉구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