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민주당, 기권 처리된 선거인단에 재투표 기회 주기로
민주당, 기권 처리된 선거인단에 재투표 기회 주기로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08.26 2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 번호 후보에 투표하고 전화 끊은 경우 기권 처리 문제” 지적 반영

민주통합당이 제주지역 경선에서 모바일 투표 선거인단의 대규모 기권 처리에 대한 불공정 문제가 제기된 데 대해 재검표를 통해 투표 기회를 다시 주기로 했다.

민주당 김 현 대변인은 27일 최고위원회와 선관위 합동 간담회 논의 결과를 발표, 제주와 울산 지역의 모바일 선거인단 투표를 재검표해 문제가 되는 선거인은 절차를 밟아 투표할 기회를 다시 주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강원 지역은 26일 모바일 투표를 실시하지 않고 고지사항을 강화해 27일 하루 동안 실시하기로 했다.

특히 강원 지역 이후부터는 모바일 투표시 안내 순서에 후보들간 로테이션을 반영키로 하고 이같은 내용을 각 후보 진영에 전달했다.

이는 제주 지역 경선과정에서 앞 번호 순서에게 투표하고 바로 전화를 끊은 경우 기권처리됨으로써 기호 4번 문재인 후보에게 유리한 결과가 나왔다면서 다른 후보들이 강하게 문제를 제기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앞서 김두관 후보측 선대위는 26일 “지난 25일 제주 순회 경선에서 드러난 결과는 심각하게 민심을 왜곡하고 국민의 참정권을 심각하게 훼손할 여지가 있음을 확인해주는 것이었다”면서 “마지막 후보까지 다 듣기 전에 투표할 경우 무효로 처리한 방식은 지금까지 어떤 여론조사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당초 3만6000여명이 참여한 선거인단 참여 열기와는 달리 경선 투표 참여율이 55.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또 이같은 문제 제기를 하게 된 근거로 모바일 투표 참여자들 중 20%에 해당하는 6000여명의 투표가 증발해버렸다는 점을 들기도 했다.

정세균 후보측도 26일 입장 발표를 통해 “현재까지 드러난 모바일 경선의 문제점을 볼 때 이미 발표한 제주모바일 투표 결과와 울산 모바일 투표도 신뢰성이 심대하게 훼손됐다”며 신뢰성 회복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또 정 후보측은 이미 실시된 권리당원 투표와 제주 울산 모바일 투표에 대해 “전문가의 검증을 거쳐 소급시정 조치를 포함, 모든 후보자들이 합의할 수 있는 후속조치가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