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해군기지 반대” 생명평화촛불 운동 점화
“해군기지 반대” 생명평화촛불 운동 점화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03.26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읍면동대책위, 28일부터 범도민적 촛불집회 돌입 예고

제주해군기지 공사 중단 및 평화적 해결을 위한 제주시 읍면동대책위원회가 26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범도민적인 생명평화촛불 운동을 선언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제주해군기지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는 ‘생명평화 촛불’이 다시 타오른다.

제주해군기지 공사 중단 및 평화적 해결을 위한 제주시 읍면동대책위원회(이하 읍면동대책위)는 26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범도민적인 제주생명평화촛불 운동을 공식 선언하고 나섰다.

읍면동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제주생명평화촛불 운동은 해군기지 공사 중단은 물론 도지사의 재의요구 철회, 국회의 국정조사가 실시돼 제주해군기지 원점 재검토되는 그날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읍면동대책위의 요구사항은 세가지다. 우선 대책위는 우근민 도지사에게 “절대보전지역해제에 대한 동의 처분을 취소하는 도의회의 의결에 대해 재의 요구를 철회하고, 절대보전지역 해제 처분은 도의회의 동의가 없어 그 효력이 없다는 내용을 고시하라”고 촉구했다.

지난해 도의회가 절대보전지역 해제에 대한 동의 의결을 취소하는 의결을 했지만 도지사가 그 의결에 대해 재의를 요구, 동의안 취소 의결의 효력이 발생하지 못하도록 했다는 것이다.

읍면동대책위는 이 부분에 대해 “우근민 지사는 정부에 대항하는 시늉만 하다가 지난 23일 해군기지 시뮬레이션 검증 합의를 하면서 사실상 정부에 항복했다”며 “도민의 편에 서서 당당하게 ‘NO’라고 말할 수 있는 도지사를 바랐던 제주도민들의 꿈이 한순간 물거품이 되고 만 것”이라고 성토했다.

읍면동대책위는 또 국회에 대해 “정부와 해군의 절차적 민주주의 훼손, 인권 유린 등에 대한 진상 규명과 책임 추궁을 위한 국정조사를 실시하라”고 요구하고, 정부와 해군에 대해서도 “더 이상 제주도민을 능멸하지 말고 당장 공사를 중단하라”고 압박했다.

대책위는 “중앙정부의 횡포에 의해 제주의 자연이 파괴되고 도민의 인권이 유린되며 제주의 자존마저 무너지고 있는 현실을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 도지사마저 굴복한 이상 이제는 도민들이 분연히 일어나 저항할 수밖에 없다”고 생명평화촛불운동을 선언하게 된 절박한 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대책위는 “우리는 과거 4.3 때의 선조들처럼 일방적으로 당하지 않겠다. 중앙정부보다 제주도민이 더 강하다는 것을 보여주겠다”며 “반드시 제주도민이 승리하는 역사를 만들겠다”고 강한 다짐을 피력했다.

이에 읍면동대책위는 오는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제주시청 앞에서 촛불을 드는 것을 시작으로 생명평화촛불운동의 시작을 알릴 예정이다.

이어 31일에는 ‘강정 집중방문의 날’로 정해 모든 시민들이 강정에서 해군기지 반대 촛불을 들고, 4.3 제64주기인 4월 3일 저녁에는 제주시청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 집회 이후에는 읍면동 지역을 순회하며 생명평화촛불 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나가기로 했다.

이날 회견에 참석한 민주통합당 청년비례대표이자 읍면동대책위 사무처장인 장하나씨는 “2월 초부터 거의 서울에 있었는데 강정에서의 인권 유린 소식을 접하면서 정신적으로 힘들었고,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식으로 투쟁했어야 했는데 많이 못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장하나씨는 이어 “전국대책위에서 서울에 평화센터를 만들고 총선 뿐만 아니라 올 연말 대선까지도 강정해군기지에 대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해보려고 한다”며 “강정 주민들과 상주 활동가들, 그리고 제주도민들의 가슴에 맺힌 한을 속시원하게 풀어버릴 수 있을 정도의 모습으로 역할을 다하겠다”는 굳은 다짐을 밝혔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제주시 갑 지역구 총선 후보로 나섰다가 야권 단일화로 출마를 접게 된 송창권씨와 제주도의회 의원선거 일도2동 지역구에 출마한 김대원 후보 등이 자리를 함께 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