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제주도 위선 여실히 드러나, 사과문 게재하라!”
“제주도 위선 여실히 드러나, 사과문 게재하라!”
  • 김정호 기자
  • 승인 2011.08.23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노조 동서교통지회, 도청 사태해결관련 보도에 ‘강력반발’

민주노총제주지역일반노동조합 조합원들이 23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동서교통 사태해결을 위한 도정의 중재를 촉구하고 있다.
최근 제주도가 발표한 동서교통 정상화 발표에 대해 민주노총제주지역노동조합 조합원들이 사과문 게재 등 행정측의 공개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은 23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8일 제주도 발표한 동서교통 관련 사태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도청은 지난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동서교통이 새로운 노조와 3년간 무분규를 선언했다고 전격 보도했다.

<미디어제주>는 이에 8월18일자 보도 <동서교통 돌연 노사 3년 무분규 선언 ‘들여다보니’>를 통해 사측이 기존 단체교섭 협상을 벌여온 노조가 아닌 신설 복수노조와 단체협약을 체결한 사실을 알렸다.

실제 사측은 8월4일자로 기존 ‘제주지역일반노동조합 동서교통지회’를 대신해 ‘동서교통(주)노동조합’과 단체협약을 체결했다.

이튿날 기존 노조에서 단체교섭 요청 공문을 발송했으나, 사측이 이를 거부하고 8월8일자로 조합원들의 업무복귀를 받아들였다.

일반노조 동서교통지회 노조원은 12명, 신설된 복수노조 조합원은 15명으로 과반수 노조에 대한 단체교섭 우선권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기존 노조인 일반노조 동서교통지회 노조원들은 도청에서 발표한 무분규 선언과 달리 사태 해결에 이른 사안이 하나도 없다는 입장이다.

강성규 민주노총제주지역일반노조 위원장은 “사태가 마치 해결된 것처럼 호도하는 제주도정에 울분을 토하지 않을 수 없다”며 “노조의 쟁의행위로 동서교통이 축소운행 된 것처럼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노조가 쟁의행위를 한 기간은 고작 8일이며, 사측은 4개월간 불법적인 지장폐쇄에 나섰다”며 “6월9일 업무복귀를 회에 통보했으나, 이마저 무시했다”고 주장했다.

강 위원장은 “8일자 도청의 보도자료를 통해 그동안 제주도의 행태가 철저한 위선임이 드러났다”며 “도는 이에 대한 정정과 사과문을 게재하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제주지역일반노조의 교섭대표권을 존중해 동서교통 사측과의 단체협약이 체결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중재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