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김부일 내정자 "소통의 환경부지사 역할 수행"
김부일 내정자 "소통의 환경부지사 역할 수행"
  • 윤철수 기자
  • 승인 2010.07.26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인사청문회 모두발언, "선 보전, 후 개발 원칙 고수"
"4.3 희생자 신고 조속히 마무리...국가추념일 꼭 지정"

김부일 제주특별자치도 환경부지사 내정자는 26일 "제가 환경부지사로 임명된다면 제주도 환경정책의 거시적 안목을 바탕으로 제주 청정 환경자원의 가치를 높이고, 제주발전을 견인하는 성장동력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 내정자는 이날 오전 10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위원장 박희수)의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인사청문회에서 김 내정자는 "제주 환경보전은 국가적인 문제"로 "더 나아가 환경파괴로 인한 위기로 치닫고 있는 범지구적인 문제이기도 하다"며 "제주 환경자원의 세계화를 반드시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제 막 출범한 새 도정은 과거 국제자유도시 출범 시에 가졌던 원대한 포부와 맥을 같이해 원대한 포부와 맥을 같이해 제주 환경자산의 글로벌 브랜드화를 공식적으로 천명하고 있다"며 "이는 '선 보전 후 개발'의 원칙을 고수하되 환경가치 보전이 곧 지역경제 발전의 뿌리라는 환경과 경제철학에 대한 인식의 대변환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환경자원의 신성장 동력화' 방침을 피력했다.

김 내정자는 "지금 환경자원을 신성장산업으로 육성하려는 계획이 태동하고 있다"며 "수출 1조원시대의 개막도 바로 청정향토자원의 세계화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말한 후, "환경부지사는 이러한 도의 정책을 적극 뒷받침함으로써 정책수행의 성과가 도민 모두의 이익으로 환원되도록 하면서 후손들에게 이를 물려줘야 할 막중한 책무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언론인으로서 줄기차게 제주의 지하수 보호를 비롯한 환경문제를 다뤄온 경험이 환경부지사로서의 업무수행에 큰 힘이 될 것으로 믿고 있다"고 말했다.

#"4.3 희생자 추가 신고 조속히 마무리...국가기념일 꼭 제정"

4.3문제와 관련해서는 "4.3은 도민의 아픔이지만, 더 넓게 보면 대한민국 건국 초기 우리 민족이 겪어야 했던 질곡의 현대사를 상징하는 역사적 사건"이라며 "그런데 우리 '4.3'은 왜 아직도 국가추념일이 되지 못하는가 하는 아쉬움을 늘 갖게 했다"고 말했다.

김 내정자는 "용서를 바탕으로 한 화해와 상생, 평화정신이 우리의 '4.3'"이라며 "이를 위해 앞으로 할 일이 많은데, 4.3의 한을 웅변하는 4.3유적을 보전하면서 4.3평화공원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희생자 추가신고 및 결정문제가 조속하게 마무리돼서 그분들의 답답함과 억울함을 풀어드리는 일이라 생각한다"면서 "중앙정부에 끊임없이 제주도민의 뜻을 전달하고 하루빨리 국가추념일로 지정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소통의 부지사 역할 수행하겠다"

김 내정자는 이어 '소통의 부지사 역할'을 강조했다.

그는 "소통의 단절과 부재로 인한 정책갈등과 도정운영의 혼선을 우리는 이미 숱하게 체험했다"면서 "해군기지 건설, 영리병원 제도 도입 문제 등 많은 갈등들이 바로 여기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해석했다.

김 내정자는 ":저는 지난 30년 동안 언론인으로 재직하면서 각계각층의 도민과 끊임없이 만나고 대화해 왔기 때문에 도민이 아프고 가려운데가 무엇인지를 나름대로 알고 있다"면서 '소통의 부지사'로서의 역할을 다해 나갈 것임을 거듭 밝혔다.

그의 모두발언이 끝난 후 의원들은 김 내정자의 환경철학, 환경현안에 대한 인식, 4.3문제에 대한 인식 등을 집중적으로 질의했다. <미디어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