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전문] 국무조정실 영어전용타운계획 보도자료
[전문] 국무조정실 영어전용타운계획 보도자료
  • 미디어제주
  • 승인 2007.09.04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 국무조정실 영어전용타운계획 보도자료(2007년 9월4일)

수업과 생활을 영어로” 제주에 「영어교육도시」 조성

12개 영어전용학교 설립, 해외 유학연수 수요 흡수

□ 정부는 안전하고 값싸고 질 높은 영어교육 기회를 폭 넓게 제공하기 위해 『제주영어교육도시』를 조성하기로 하였다.

     - 초·중·고 유학연수생 : ‘01년 26,676명 → ’06년 45,431명(1.7배 증가)

     - 유학·연수수지 적자 : ‘01년 10.6억불 → ’06년 44.6억불(4.2배 증가)

     - 입시·취업준비 영어사교육비 연간 15조원(’05, 삼성경제연구소 추정)

 ㅇ 오늘 국무회의에 보고된 『제주영어교육도시』 조성 기본방안은 지난 1월부터 7월말까지 국무조정실 주관 재경부·교육부 건교부·예산처 등 관계부처 TF의 합동작업,
   
    제주도와 긴밀한 협의, 그리고 국토연구원 등 전문연구기관의 사전 조사 연구용역을 거쳐 수립되었다.

□ 제주도 서귀포시 일원 426만㎡에 조성되는 영어교육도시에는 영어전용학교 12개교(초등학교 7, 중학교 4, 국제고교 1: 총 9천명)와 기숙사, 교육연구와 교사연수 등을 수행하는 영어교육센터 및 주거·상업·문화시설 등 정주형 복합시설이 들어선다.
 ㅇ 또한 수준 높은 영어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영어교육도시에는 외국교육기관도 유치할 계획이다.

    ☞ 전국단위 선발, 학력인정 영어몰입교육 실시

□ 영어전용학교에서는 국어와 국사를 제외하고는 영어로 수업하는영어몰입교육을 실시하며, 정규 학교 교과과정과 연계되고 학력이 인정된다.

     * 조기 해외 유학·연수의 경우 학력 불인정 및 국내학습 결손에 따른 사교육 및 학년진학 지체의 문제가 있음

 ㅇ 학생은 초등학교 3~6년생, 중학생과 고등학생이며 교육기간은 초등학생, 중학생은 1년을 원칙으로 하되 1년 연장이 가능하다. 다만, 고등학생은 대입준비의 현실적 여건을 고려하여 3년 과정으로 한다.

    학교별 학생수는 초등학교 7개교(3~6년생) 4,950명, 중학교 4개교 3,150명, 국제고 1개교 900명으로 학교별 학생수를 배정한다.

     * 초등학교 1~2년생은 기숙사 생활의 어려움 등이 있어 제외

 ㅇ 학생은 전국을 대상으로 선발하되 기회균등차원에서 저소득층 자녀도 적정인원을 선발하고 장학금 등 학비보조를 해준다

 ㅇ 등록금은 교육과정 및 운영비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되, 기숙사비 포함 연간 1천만원 수준을 목표로 추진한다.

 ㅇ영어전용학교가 운영되면 연간 9천명의 해외유학·연수로  유출되는 연간 3.24억불 내지 5.40억불의 외화가 절감되고 학부모의 부담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ㅇ 또한 현재 지자체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영어마을의 경우 제한된 시설에서 단기 교육과정으로 학력인정이 안되는데 비해

 ㅇ 제주영어교육도시는 대규모 정주형 시설에서 정규과정과 연계되는 1년단위 장기교육이며 학력이 인정되어 기존 영어마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이다.

    ☞ 영어교육 콘텐츠 전국 전파

□ 우리나라 영어교육의 혁신과 연구개발 기능을 수행할 영어  교육센터(예: 정부출연 특수법인형태)는 영어교육 연구, 영어교재, 교과과정 개발 및 영어교사, 공무원 등 성인영어 연수를 담당한다.

 ㅇ 또한 여기서 개발된 영어교육 콘텐츠를 교육방송(EBS)과 인터넷 강의 등 E-learning을 통해 전파하여 전국의 모든 학생,    교사, 학부모가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 생태보전 친환경방식으로 개발

□ 제주영어교육도시 대상부지(426만㎡)는 고도 100m 이하의 경사도가 완만한 임야 및 목장용지 97%로 되어 있다.

 ㅇ 이 중 생태 1, 2 등급지(210만㎡)는 보전하고 생태 3 내지 5 등급지 중심(216만㎡)의 친환경방식으로 개발한다.

 ㅇ 대상부지 중앙의 생태 1, 2 등급지를 순환하는 도로를 구상하고 교육시설과 주거·상업·문화시설 등과 혼합 배치하여 교육환경과 주거 접근성의 편의를 도모하도록 한다.

    ☞ ‘07년 9월 개발계획착수, ’08년 하반기공사착공

□ 제주영어교육도시 조성은 ‘07년 9월부터 ’08년 상반기까지는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을 수립하고,

 ㅇ ‘08년 하반기 착공하여 부지 조성, 교육 및 주거시설 등 건축을 거쳐 ’13년 2월 완공할 예정이다.

 ㅇ 사업비는 부지조성비 2,200억원, 학교 설립 및 공공시설 건설비 5,600억원, 총 약 7,800억원으로 추산된다.

     * 국고부담은 주거, 상업시설 개발이익, 민자 활용 등을 감안하여 세부사업계획에서 구체화

 ㅇ 정부는 우선 ‘10년 3월 개교목표로 공립초등학교 1개교와  공립중학교 1개교를 시범설립 운영할 계획이다.

 ㅇ ‘09년 12월까지 교육부는 공립학교 설립 운영방안, 교과과정 및 교과서 개발, 교사 충원 등을 지원한다.

  ⇒ 공립 시범 초, 중학교 설립 운영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교육부, 제주도 등 관계부처간 MOU 체결 예정

☞ 총리실 총괄조정, 교육부·건교부 등 역할분담 추진

□ 정부는 『제주영어교육도시』조성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ㅇ 건설교통부는 개발계획,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계획 수립 등 개발사업을 담당하고

 ㅇ 교육부는 학교 설립·운영, 영어교육센터, 영어교육프로그램, 교재개발, 관련 제도개선과 규제완화를 추진해 나가기로 한다.

 ㅇ 국무조정실은 관계부처 TF를 운영하여 부처간 이견 협의  조정과 사업 추진을 총괄 지원해 나가기로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