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반인권적 폭력진압 규탄!!"
"반인권적 폭력진압 규탄!!"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7.04.14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기지 반대대책위, 14일 폭력연행 규탄 긴급 기자회견
재조사 16명 즉각 석방 촉구...해군기지 반대 강력 투쟁 선포

일시 : 2007년 4월14일 오전 11시장소 : 제주경찰서 정문 앞"참으로 아비규환이 따로 없었습니다. 마을 앞바다를 평생 삶의 터전으로 살아왔던 지역주민들의 의사를 무시한 것도 모자라 주민들의 정당한 주장을 짓밟고 반인권적인 강제연행을 자행했습니다."

"어제 벌어진 사태는 김태환 도정이 도민의 명예를 명백히 훼손한 사건이며, 경찰은 시민인권의 보호를 망각한 작태였습니다."

경찰의 공권력 남용과 김태환 도정의 해군기지 건설 강행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남원읍.안덕면 군사기지반대책위원회와 제주도군사기지 반대대책위원회는 14일 오전 11시 제주경찰서 정문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어제(13일) 경찰의 폭력연행을 강력히 규탄했다.

이들은 이날 기지회견문을 통해 "어제 강제 연행된 46명의 지역주민과 시민사회단체회원들에 대해서도 경찰과 검찰은 사안이 경미하다며 빠른 조치를 약속했지만, 무려 13시간이 넘도록 적절한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더욱이 16명은 재조사를 이유로 아직까지도 풀려나지 못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특히 이들 대부분은 시민사회단체의 대표와 실무책임자들로 향후 해군기지 반대운동을 막기 위한 포석이라는 인상이 짙다. 이들 16명 역시 다른 훈방조치된 주민.단체회원들과 똑같이 평화적인 의사표현 과정에 강제 연행되었고, 당시 촬영된 영상에서도 확인된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찰과 검찰이 명분없는 이유로 이들을 감금하는 것은 분명한 인권침해"라며 "따라서 이들 16명에 대해서는 아무런 조건없이 즉각 석방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김장수 국방부 장관의 기자회견과 관련해 "국방부 장관은 기자회견에서 제주도 해군기지 건설 강행을 기정사실화했다"며 "뿐만 아니라 탐색구조라는 이름으로 공군부대의 건설계획도 발표했다. 평화의 섬이 군사기지화 되는 지역주민이 우려하던 내용이 모두 사실로 밝혀진 셈"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700억 투자 발언 등 알맹이도 없는 사탕발림으로 제주도민의 갈등과 여론을 호도하려는 작태가 아닐 수 없다"며 "이는 지역주민들이 '빅딜'을 전제로 한 해군기지 유치를 강하게 반대해왔음에도 후보지의 임의적 선정계획에 이은 또 하나의 주민무시"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김태환 도정과 정부는 여론을 무시한 해군기지 건설 강행 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도민사회의 크고 작은 우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할 것"이라며 "또한 현재 강제연행된 지역주민과 시민사회단체 대표와 실무책임자들을 즉각 석방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오는 16일 기자회견을 통해 향후 대응방안과 투쟁 일정을 밝힐 예정이며, 이번 달 말까지 반대대책위 연합 대책을 강구할 방침이다.

다음은 재조사를 받고 있는 16명 명단(무순)

민주노총 김영심 부본부장, 기아차노조 오재룡 대의원, 제주참여환경연대 고유기 사무처장, 민예총 김석윤 정책실장, 민노당 지형철 사무처장, 민노당 전우홍 부위원장, 남북공동실천연대 김영의 대표

통일청년회 김남훈 대표, 공무원노조 김지용 사무처장, 주민자치연대 정민구 대표, 서귀포시민연대 김혁남, 농민회 김창준 정책실장, 민노당 강호진 정책국장, 남북실천연대 공승권, 위미1리 현봉훈, 농민회 현제희 

"선량한 도민들이 끌려나간 자리에서 국방부 장관의 맞는 김 지사의 모습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참담한 심정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어제 모두들 하룻밤을 치욕과 눈물로 지새웠습니다."

경찰의 폭력연행과 김태환 도정의 해군기지 일방추진을 규탄하는 김효상 민주노동당 제주도당 위원장의 목소리가 그 어느때보가 비장했다.

김효상 위원장은 14일 오전 11시 남원읍.안덕면 군사기지반대책위원회와 제주도군사기지 반대대책위원회의 긴급 기자회견 자리에서 인사말을 통해 이 같이 성토했다.

현재 제주경찰서에는 어제 강제연행된 16명의 시민사회단체 관계자와 위미지역 주민이 재조사를 이유로 갇혀있다. 민주노동당 제주도당 관계자도 3명에 이른다.

김 위원장은 강한 어조로 경찰의 강제 연행에 분통을 터뜨렸다.

"안에(제주경찰서) 있는 우리 아주머니, 어머니들은 자신들의 고향을 지키겠다는 의지하나로 저 안에 있게 된 것입니다. 차디찬 콘크리트 바닥에서 하룻밤을 보냈죠.

경찰의 무차별한 강제연행은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이것도 모자라 경찰은 조사하면 석방해주겠다는 등 약속을 전제했지만 이 또한 지켜지지 않고 장시간에 걸쳐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자들과 뜻을 함께하며 시민사회단체의 대표와 실무책임자들을 강제연행하고 풀어주지 않는 이유에 대해 강한 의구심을 드러냈다.

"지금까지 재조사를 받고 있는 16명은 시민사회단체 대표와 실무 책임자들입니다. 아무런 이유 없이 검찰과 경찰의 이러한 공권력 남용은 작게는 군사기지 반대를 위축시키고, 나아가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의 운동을 말살하려는 의도가 아닌지 의문이 듭니다."

"분명 검찰과 경찰은 일련의 사태에 대해 해명과 사과를 해야 할 것입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어제 강제연행과정과 관련해 "어제 경찰은 강제연행하면서 도민들의 목을 붙잡고 옷을 다 찢어놓는 등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폭력연행을 자행했다"며 "심지어 제주도의원들은 물론 성직자들까지 강제연행했다"고 경찰의 인권유린을 강도높게 비난했다.

김 위원장은 향후 계획에 대해 "재조사를 받고 있는 16명은 어제 상황과 전혀 상관이 없다"며 "단 1명이라도 인신구속이 이뤄질 경우 향후 보다 수위가 높은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