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공권력 남용 즉각 중단하라 "
"공권력 남용 즉각 중단하라 "
  • 한애리 기자
  • 승인 2007.04.14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며 김장수 국방부 장관의 제주도청 방문을 항의하는 지역주민들이 강제 폭력연행된 것과 관련해 제주도민사회가 충격에 휩싸인 가운데 이를 규탄하는 목소리가 거세다. 

민주노동당 제주도당은 14일 성명을 통해  "정치적 생명줄 연장에 이성까지 마비된 김태환 도정에 경고한다"며 13일 강제 폭력연행을 강력 규탄했다.

민주노동당 제주도당은 "(제주도는)13일 해군기지 건설을 강행하기 위한 국방부장관과 도지사의 면담을 항의하기 위해 도청을 찾았던 지역주민들과 해군기지 반대대책위 소속회원들에 대해 공권력을 동원해 강제 폭력연행을 자행했다"며 "성직자와 도의원에 대해서도 무차별적으로 강제 연행하는 작태를 서슴치 않았던 이 과정에서는 다수의 부상자가 속출했으며 이는 서슬 퍼렇던 군사정권시절에도 없었던 일"이라고 맹비난했다.

이들은 "5차례나 FTA 협상장을 쫓아다니면서 정치쇼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당선무효형이라는 2심 재판결과로 도지사적 운명이 벼랑 끝으로 내몰리자 해군기지 건설이라는 마지막 카드를 꺼내어 지역주민들과 제주도민들의 가슴에 비수를 꽂았다"고 울분을 터뜨렸다.

민주노동당 제주도당은 "6.70대 이상의 주민들에게도 최소한의 예의조차 지키지 않은 경찰은 조사과정에 응급환자가 발생했음에도 경찰서를 꽁꽁 봉쇄해 구급차의 진입을 막고, 심지어 경찰의 작태에 대해 항의하던 지역주민 2명이 실시하는 응급한 상황도 모르쇠로 일관했다"고 역설했다.

이들은 또 "경찰은 신원진술을 하면 전원 귀가조치를 취하겠다는 약속에 이어 피의자조사를 받으면 무사귀가를 시키겠다는 협상까지도 일방적으로 깨뜨렸으며 지역주민들이 쌀쌀한 날씨 속에서도 경찰서 안팎에서 밤샘농성을 진행할 수 밖에 없는 사태를 초래했다"고 규탄하면서 "신원진술부터 거부한 도의원에 대해서는 무죄석방을 했음에도 성실히 조사에 임한 46명의 연행자 중 16명에 대한 추가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경찰의 차별대우를 비난했다.

민주노동당 제주도당은 "하지만 추가조사를 하는 정당한 증거 하나 내놓지 못하면서 무조건 시간끌기로 버티면서 검찰의 지시라는 말로 그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면서 "이중적 잣대로 도민들을 농락하고 권력에 아부굴종하는 경찰의 현주소를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 아닐 수 없다"고 덧붙였다.

민주노동당 제주도당은 강제연행된 지역주민들의 전원 무사귀가 조취와 김태환 제주도지사의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이들은 "김태환 도정과 사법기관의 공권력 남용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면서 "지금이라도 부당하게 강제연행한 연행자에 대해 전원 무사귀가 조취를 취하고 공권력에 짓밟힌 도민과 지역주민에 진심으로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