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환경문제에 대한 교육 및 의식 전환
환경문제에 대한 교육 및 의식 전환
  • 미디어제주
  • 승인 2010.06.20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김영진 제주국제자유도시 개발센터

우리는 정말로 환상적인 섬인 제주에서 살면서, 너무 큰 것만 보고 있지 않나 합니다. 환경보호를 위해 한라산을 정비하고, 곳자왈을 보호하고,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등재하고, 유명관광지 보호를 위하여 많은 돈을 쓰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작 우리에게는 부족한 게 있습니다.

환경에 대한 교육과 인식을 전환하기 위한 노력입니다. 우리 주변에는 너무 많은 쓰레기로 인하여 사회적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분리 수거, 일부 목지각한 기업들이 자신의 이익만을 위한 환경 파괴등 우리스스로 지키지 못하는 많은 것들이 우리 몸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이런 일련의 행동들의 그대로 우리 다음 세대인 자녀들에게 무의식적인 상황에 행동을 그래로 배워서 이어집니다.

저는 환경문제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를 위하여 조금한 노력을 하는 한 외국인의 사례를 알리고 싶습니다.

여러분들은 외국인을 보시면 어떻 생각이 먼저 떠오르나요. 원어민강사, 여행객, 그들은 이곳에서 일정 부분의 한국, 제주에 일조를 하고 있습니다만, 진정으로 한국, 제주를 사랑하고 있는 분들은 그렇게 많지 않을 겁니다.

저는 한 외국인분이 제주에서 6년 이상을 사면서 우리에게 새로운 인식의 전환을 주는 사례를 알리고 싶습니다.

쉐린은 제주에서 원어민 교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2010년 세계환경 및 평화 여름학교 프로그램의 하나로 7월31일 부터 8월26일까지 200km의 제주근해 수영을 세계환경 및 평화 여름학교의 프로그램의 하나로서 200km 의 제주 근해 수영을 카약커인 스티븐 오버하이저와 같이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 캠페인은 우리들에게 환경문제의 교육과 인식의 전환을 알리기 위한 일련의 행동입니다. 우리는 모든 생각하면서도 선뜻 도전을 하지 못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이 작은 행동을 모든 사람에게 알림으로써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고자 합니다.

이 두사람이 다른 사람의 환경 인식을 바꿀수 있을까요? 그 대답은 Yes입니다. 왜나하면 하나의 행동이 계속 연결되어서 인식의 변화를 만들어 낼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 개개인이 스스로 선택을 하면서 환경을 소중히 여기고 주변의 오염을 줄일수 있으며, 보다 나은 환경을 만들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믿습니다. 또한 이 개개인의 행동이 모든사람들에게 좋은 영향 및 인식의 변화를 가져 올거라 믿습니다. 

저는 이번의 제주근해 수영이 제주의 환경 문제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전환을 가져오기를 바랍니다.

<김영진 제주국제자유도시 개발센터>

# 외부원고인 '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제주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