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특별법 국무회의 '통과'...6월 임시국회 제출
특별법 국무회의 '통과'...6월 임시국회 제출
  • 윤철수 기자
  • 승인 2010.05.04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가세 환급제 도입...국회 영리병원 놓고 '진통' 예상

4단계 제도개선 핵심과제인 관광객 부가가치세 사후환급제도 도입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제주특별법 개정안이 4일 오전 8시 정운찬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통과됐다.

이에따라 다음주 중 대통령 재가를 얻은 후 법안은 6월 임시국회에 제출된다.

국무회의를 통과한 특별법 개정안은 제주도가 종합행정을 자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제주와 연관된 119개 법률에 대한 일괄 이양과 함께 관광과 의료, 교육 등 개별과제를 포함한 2150건의 제도개선 사항이 포함됐다.

그동안 기획재정부의 반대로 난항을 겪어왔던 관광객 부가가치세 사후환급제 도입도 이번 개정안에 명문화됐다.

의료특구 내 투자개방형 병원(영리병원) 개설의 허용, 영어교육도시 내 외국의 대학과 대학원 분교 설립시 영리법인 허용, 국제학교의 유치원 및 초등학교 저학년 과 내국인 허용 등의 내용도 포함됐다.

오승익 제주특별자치도 특별자치도추진단장은 "특별법 개정안의 통과로 녹색성장 산업 육성을 위해 제주자치도를 '저탄소 녹색성장 모범도시' 조성하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게 됐을 뿐만 아니라 친환경적 풍력자원을 공공적 목적과 이익을 위해 개발과 이용.보급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해 제주도내 일정지역을 창의적 전파활용지구로 지정하고, 방송통신 융합 사업에 대한 필드테스트베드의 기반을 구축하는 등 전파관련 기업 유치를 위한 계기도 마련했다.

그러나 6월 임시국회 통과에서는 적지않은 논란이 예상된다. 민주노동당 등에서 영리병원 문제에 대한 분명한 반대입장을 밝히고 있어 국회 심의과정에서 진통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