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김우남 "파문 책임지고 위원장직 사퇴하겠다"
김우남 "파문 책임지고 위원장직 사퇴하겠다"
  • 조승원 기자
  • 승인 2010.03.12 14:41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전격 사퇴입장 발표, "평당원으로 백의종군"
"우근민 전 지사는 자신의 과오에 진솔하게 사과해야"

그동안 우근민 전 제주지사의 복당문제와 제주도지사 선거 당내 후보경선 출마자격 획득문제를 놓고 당 지도부와 심각한 갈등을 벌여온 김우남 민주당 제주도당 위원장이 12일 위원장 직에서 전격 사퇴했다.

그는 이날 '책임있는 정치가 해답입니다'라는 제목의 입장을 내고, 최근 일련의 우 전 지사의 복당 등으로 인한 파문의 책임을 지고 위원장직 사퇴를 선언했다.

김 위원장은 "우근민 전 지사의 복당과 관련해 민주당이 세상의 조롱거리가 되고, 당은 정체성과 도덕성을 둘러싼 가치의 충돌로 분열하고 대립하는 참담한 비극을 겪고 있다"며 "책임지는 정치가 필요한 시점으로, 참담하고 비통한 심정으로 도당위원장직을 사퇴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는 "민주당 제주도당을 책임지고 있는 도당 위원장으로서 도민과 당원 여러분께 고개를 들 수가 없다"며 "책임을 통감하며 도당위원장 사퇴로 그 죄스러움을 대신하겠다"고 말했다.

또 "위기에 처한 민주당을 바로 세우는 길에 평당원으로서 백의종군하겠다"며 "저의 모든 것을 걸겠다"고 밝혔다.

#"도덕성 위기 심화시킨 당 지도부도 책임져야"

그러면서 당 지도부에도 책임을 촉구했다.

그는 "중앙당도 이 사태에 대해 사과하고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며 "문제의 심각성을 예견하지 못해 당의 도덕성 위기를 심화시킨 당 지도부가 반성의 수습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최소한 비밀리에 복당과정을 진행함으로써 갈등을 증폭시키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당사자는 스스로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부분에 있어 김 위원장은 미디어제주와의 전화통화에서 "당 지도부 모두를 겨냥한 것이 아니라 김민석 최고위원 만큼은 분명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근민 전 지사는 진솔한 공개 사과부터 해야"

'성희롱' 논란으로 중앙정치권은 물론 언론에서도 연일 맹 비판이 쏟아지고 있는 우근민 전 지사에 대해서도 일침을 넣었다.

그는 "자신의 과오에 대한 진솔한 공개 사과부터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중앙당이 복당을 결정하면서 권고한 사항이고, 우 전 지사도 이를 수용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약속부터 이행하고 당원 앞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것이 문제 해결의 시작"이라며 "특히 고희범 예비후보의 처절한 단식이 이어지고 있는 엄중한 상황인데, 자숙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고희범 후보, 단식 중단해 달라"

우 전 지사의 복당철회를 촉구하며 단식농성을 벌이고 있는 고희범 예비후보에 대해서는 '단식 중단'을 요청했다.

김 위원장은 "건강이 염려스럽다. 저의 부족함이 후보님께 너무도 큰 고난을 안겨드렸다"며 "지켜드리지 못해, 외롭게 해드려서 너무도 죄송하다"며 "후보의 무거운 짐은 제가 대신 짊어지겠다"고 말했다.

그는 "경선을 통해 고 후보의 신념과 가치를 지켜내 달라"며 "후보자 검증이 가능하고 공정하고 감동적인 경선이 치러질 수 있도록,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 사퇴 경선 판도에 영향 미치려나?...후임 위원장 직무대행 형식으로 임명될 듯

우 전 지사의 '성희롱' 논란과 함께 복당에 대한 후폭풍이 좀처럼 수그러들줄 모르는 가운데, 이번 김 위원장이 '백의종군 선언'이 앞으로 제주도지사 선거 당내 후보경선 판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가 주목된다.

제주도지사 당내 후보경선(4월11일)을 불과 한달 정도 남겨놓은 상황에서 김 위원장이 사퇴함으로써 후임 제주도당 위원장은 중앙당에서 직무대행 형식으로 임명할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당 위원장은 대의원대회를 통해 직접 선출토록 하고 있으나 선거일정이 촉박한 상황인 점을 고려해 이같이 결정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미디어제주>

[전문] 김우남 민주당 제주도당 위원장, '사퇴' 발표 입장

책임지는 정치가 해답입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제주도민, 민주당 당원동지 여러분!

참담하고 비통한 심정으로 도당위원장직을 사퇴하고 하고자 합니다. 우근민 前 지사의 복당과 관련해 민주당이 세상의 조롱거리가 되고, 당은 정체성과 도덕성을 둘러싼 가치의 충돌로 분열하고 대립하는 참담한 비극을 겪고 있습니다. 책임지는 정치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민주당 제주도당을 책임지고 있는 도당 위원장으로서 도민과 당원 여러분께 고개를 들 수가 없습니다. 책임을 통감하며 도당위원장 사퇴로 그 죄스러움을 대신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위기에 처한 민주당을 바로 세우는 길에 평당원으로서 백의종군 하겠습니다. 저의 모든 것을 걸겠습니다.

당 지도부 여러분!

중앙당도 이 사태에 대해 사과하고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합니다. 문제의 심각성을 예견하지 못해 당의 도덕성 위기를 심화시킨 당 지도부가 반성의 수습책을 제시해야 합니다. 최소한 비밀리에 복당과정을 진행함으로써 갈등을 증폭시키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당사자는 스스로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야 합니다.

우근민 前 지사님!

자신의 과오에 대한 진솔한 공개 사과부터 해야 합니다. 이는 중앙당이 복당을 결정하면서 권고한 사항이고, 우 前 지사님도 이를 수용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약속부터 이행하고 당원 앞에 나서야 합니다. 이것이 문제해결의 시작입니다. 특히 고희범 후보의 처절한 단식이 이어지고 있는 엄중한 상황입니다. 자숙하는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진정으로 당의 화합을 위해 드리는 고언입니다.

고희범 후보님!

단식을 멈추어 주십시오, 건강이 염려스럽습니다. 저의 부족함이 후보님께 너무도 큰 고난을 안겨드렸습니다. 지켜드리지 못해, 외롭게 해드려서, 너무도 죄송합니다. 후보님의 무거운 짐은 제가 대신 짊어지겠습니다. 경선을 통해 후보님의 신념과 가치를 지켜내십시오. 후보자 검증이 가능하고 공정하며 감동적인 경선이 치러질 수 있도록,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겠습니다.

2010년 3월 12일

민주당 제주특별자치도당위원장 김우남

<조승원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의원후보자 2010-03-13 00:46:30
도당위원장이나되신분이....
제주도에는 도지사만 있나요 만신창만들어 놓고 도의원후보자들은 무슨말을 해야할까요 대답부탁합니다

+김 삿갓 2010-03-12 20:48:23
이왕에 비울바엔 삿갓도 장옷도 모두 벗어버리는게 어떨지? 속시원하게 벗어버리고 주유천하 하면서 함덕바당에서 고생이나 낚으면서 살아가면 속이 시원할텐대....? 열반하신 법정스님의 마지막 말씀 잘 새겨들어사 죽으면 좋으데로 간댄해고....기고만장 해 봐야 알아주는 사람없어...

평당원?? 2010-03-12 15:14:25
흠.. 뭔가 하려는 의지는 보이는데 평당원으로 바꾸기에는 너무 썩은물 아닌가 싶은데... 그 여론에도 불구하고 저렇게 강경한 지도부를 평당원이 어떻게 한다는거죠?
노력하는 모습은 아름답지만 이미 민주당은 돌아올수 없을만큼 가버려서 돌아오지는 않을듯 싶내요. 눈치나 보고 단식금지 서명이나 받으러 다니는 애들보다야 훨씬 낫기는 하지만 그냥 애처럽네요.
민주당은 이미 기울었습니다.

평당원으로뭘? 2010-03-12 15:12:29
흠.. 뭔가 하려는 의지는 보이는데 평당원으로 부딪치기에는 너무 강한 산이 아닌가 싶은데... 그 여론에도 불가하고 강경한 지도부를 평당원이 어떻게 한다는거죠?
노력하는 모습은 아름답지만 이미 민주당은 돌아올수 없을만큼 가버려서 돌아오지는 않을듯 싶내요. 눈치나 보고 단식금지 서명이나 받으러 다니는 애들보다야 훨씬 낫기는 하지만 그냥 애처럽네요.
민주당 너무 막나가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