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우근민 전 지사 '선거 출마' 포기해야"
"우근민 전 지사 '선거 출마' 포기해야"
  • 조승원 기자
  • 승인 2010.03.02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13개 시민사회단체, 민주당에 우 전 지사 복당 추진 중단 촉구

오는 6월2일 실시되는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와 관련해 제주도지사 선거에 출마할 것이 확실시되는 우근민 전 제주지사가 민주당 복당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제주 시민단체들이 우 전지사의 도지사 선거 출마 포기와 민주당의 우 전 지사에 대한 복당 추진 중단을 촉구했다.

제주지역 13개 시민사회단체는 2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일부 언론에 따르면 2006년 대법원에서 성희롱으로 확정 판결을 받은 우근민 전 지사가 민주당 복당을 추진하고 있고, 민주당 역시 이를 수용하려 하는 것에 한발 더 나아가 복당을 구걸하기까지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우근민 전 지사는 성희롱 행위자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를 분열로 얼룩지게 만들고 공무원의 줄서기를 강요했으며 공무원의 부당해고로 인한 행정소송에서 패소하는 등 불필요한 송사로 도민의 혈세를 낭비한 장본인"이라고 꾸짖었다.

이어 "우 전 지사가 진정 제주사회의 미래를 걱정한다면 도지사 출마를 포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제주에서 3명의 도지사들이 모두 재판에 회부되고 또는 임기를 제대로 마치지 못해 재선거를 치룬 뼈아픈 과거를 기억하고 있다"며 이같이 주문했다.

민주당에 대해서도 쓴 소리를 냈다.

이들 단체는 "6.2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이번 지방선거 후보자의 자격으로 높은 도덕성과 당 충성도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겠다고 천명했다"면서 "우 전 지사가 심각한 도덕적 결함에도 여론조사에서 1위를 달리자 민주당은 우 전 지사의 복당을 구걸하고 있다. 대안정당으로서 국민에 대한 지지를 이끌어내야 할 민주당이 거꾸로 가고 있는 듯 하다"고 밝혔다.

이에 이들 단체는 "민주당은 스스로에게 '민주'라는 이름에 부합하는 정당인지를 물어야 하고 우 전 지사에 대한 복당 추진을 중단하고 지방선거 후보자들에 대한 도덕적 검증을 철저히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최근 민주당 지방선거 기획단장을 맡고 있는 김민석 최고의원과 회동하는 자리에서 민주당 지도부의 '복당' 요청을 받은  우 전 지사는 3일 중앙당을 통해 복당신청을 한 후 4일 출마선언을 할 예정이다.

다음은 이날 기자회견에 참가한 13개 시민사회단체.

노래패청춘, 서귀포시민연대, 서귀포여성회,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제주지역본부, 제주여민회, 제주여성인권연대,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평화인권센터, 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주민자치연대, 참교육제주학부모회, 청년우리, 탐라자치연대.(가나다순). <미디어제주>

[전문] 제주 13개 시민단체, 우근민 전 지사 '정치행보' 관련 기자회견문

우근민전지사는 도지사후보 출마를 포기하고
민주당은 우근민전지사에 대한 복당추진을 중단하라  


 2010년 지방선거가 석 달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지방선거는 이명박 정권에 대한 중간평가의 성격을 가지며 동시에 제주사회의 새로운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민주주의의 축제이다.  

우리는 지난 20여년간의 지방자치 선거에서 선출된 자치단체장들이 선거법 위반이나 뇌물 수수 등으로 재선거를 치룬 경험을 가지고 있다. 제주지역에서도 3명의 도지사들이 모두 재판에 회부되고 또는 임기를 제대로 마치지 못하여 다시 재선거를 치룬 뼈아픈 과거를 기억하고 있다.

이를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서는 6·2 지방선거를 통하여 새로운 희망을 제시하고 분열된 지역사회를 통합하고 도민과 아픔을 같이 할 수 있는 도덕적인 지도자를 선출 하여야 한다.

그러나 최근 일부 언론 보도에 의하면 2006년 대법원에서 성희롱으로 확정 판결을 받은 우근민전지사가 민주당 복당을 추진하고 있으며 민주당 역시 이를 수용하려 하는 것에 한발 더 나아가 복당을 구걸하기까지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번 지방선거를 맞아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2006년 12월 대법원은 우근민전지사가 제기한 상고를 기각함으로써 그가 한 행동을 <남녀차별금지 및 구제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성희롱으로 확정하였다.

우근민전지사에 대하여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성희롱 행위자이기 때문만은 아니다. 지역사회를 분열로 얼룩지게 만들고 공무원의 줄서기를 강요하였고, 공무원의 부당해고로 인한 행정소송에서 패소하는 등 불필요한 송사로 도민의 혈세를 낭비한 장본인임을 우리는 기억하고 있다.

또한 2004년 4월27일 대법원에서 선거법 위반혐의로 인한 벌금 300만원 확정으로 중도에 지사직을 상실하여 재선거를 치르게 하였다.

우근민전지사가 진정 제주사회의 미래를 걱정한다면 도지사 출마를 포기해야 한다.

6·2선거를 앞두고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이번 지방선거 후보자의 자격으로 높은 도덕성과 당 충성도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겠다고 천명해왔다.

지난 두 번의 민주정권을 잃어버린 10년이라고 폄하하는 이명박정권과 국민 앞에 새로운 희망을 보여주는 대안정당으로서 국민에 대한 지지를 이끌어내야 할 민주당이 제주에서는 거꾸로 가고 있는 듯하다.

우근민전지사가 심각한 도덕적 결함에도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여론조사에서 1위를 달리자 민주당에서는 우근민전지사의 복당을 구걸하고 있다. 

선거법 위반 경력과 반여성적인 결함이 있어도 여론조사에서 1위를 한다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 것이 민주당이 6·2 선거 공천 전략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이런 상황에서 민주당이 우근민전지사의 복당을 허용한다면 민주적 대안정당으로의 이미지는 고사하고 “성폭력용인정당”이라는 오명을 얻게 될 것이 자명하다.

민주당은 스스로에게 ‘민주’라는 이름에 부합하는 정당인지를 물어야 한다. 또한, 우리는 유권자로서 동일한 질문을 할 것이다.

민주당은 우근민전지사에 대한 복당 추진을 중단하고 지방선거 후보자들에 대한 도덕적 검증을 철저히 이행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

이러한 우리의 의지를 우근민전지사와 민주당에 다음과 같이 공식적으로 요구하며 이러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전국 시민사회단체와의 연대를 통하여 적극적인 대응에 나설 것임을 밝혀두는 바이다. 

- 우근민 전 지사는 도민에게 사과하고 도지사후보 출마를 포기하라.   

- 민주당은 우근민 전 지사에 대한 복당추진을 중단하고 지방선거 후보자들에 대한 도덕적 검증을 철저히 이행하라.

2010년 3월 2일

노래패청춘, 서귀포시민연대, 서귀포여성회,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제주지역본부, 제주여민회, 제주여성인권연대,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평화인권센터, 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주민자치연대, 참교육제주학부모회, 청년우리, 탐라자치연대(가나다순)

=====================================================================

 

 

  *최초 기자회견 전문 중 '이미 민주당 제주도당은 일부 도의원 예비후보 신청과정에서 성폭력 전과가 있는 한 후보를 예비후보로 받아들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는 부분은 기자회견을 주최한 13개 시민사회단체에서 "사실확인이 안된 부분"이라며 기자회견 전문에서 삭제할 것을 요청함에 따라 삭제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조승원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