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총장 재선거, "하는 거야? 안하는 거야?"
총장 재선거, "하는 거야? 안하는 거야?"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9.09.07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후보등록 시작 불구, 대학가는 차분
10일 가처분신청, 18일 행정소송 등 법원판단 '주목'

제주대 총장임용후보자를 추천하기 위한 재선거가 오는 22일 실시될 예정인 가운데 8일과 9일 이틀간 후보등록이 이뤄진다.

그러나 후보등록을 하루 앞둔 7일 대학가는 매우 차분한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출마 후보군들의 움직임도 거의 없는 상황이다.

예전 같으면 예비후보들의 행보에 눈에 띄었을 법도 한데, 이번 재선거에서는 공개적으로 선거채비를 하는 후보의 움직임도 없다.

지난 1월 선거 때 출마했던 김부찬 교수(법학전문대학원)와 제주발전연구원장을 지낸 허향진 교수(관광경영학과) 2명이 이번에 후보등록을 할 것으로 전해졌으나 이들 역시 아직까지 목소리를 내지 않고 있다.

이들 2명의 후보군은 등록마감일인 9일쯤 등록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고충석 전 총장(행정학과)은 현재까지 출마여부에 대한 공식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고, 정충덕 교수(과학교육과)는 출마여부를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총장임용후보추천위원회에서 재선거를 실시하겠다고 공고했지만, 선거분위기는 예전과 분명 다른 모습이다.

#법원 2개 사건 결론 변수...1순위 후보였던 강지용 교수 입장도 감안된 듯

이러한 선거분위기는 무엇보다 재선거를 앞두고 두번에 걸친 법원판단이 이뤄질 예정인 것이 큰 것으로 보인다.

현재 법원에 계류 중인 사건은 두가지. 하나는 강지용 교수와 고경표 교수회장 등이 지난달 28일 제기한 제주지법에 '총장재선거 결의 처분 및 공고 효력 정지 가처분'과 '총장 임용후보자 재선거금지 가처분' 신청인데, 이에대한 심리가 10일 이뤄진다.

심리가 끝나면 14-15일쯤 결론이 나올 예정이다. 이 결정여부에 따라 총장 재선거가 원만하게 실시될지 여부가 결정된다.

두번째는 강지용 교수가 지난 7월8일 서울행정법원에 안병만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을 상대로  제기한'총장임용제청 거부 처분 취소' 소송인데, 이의 결과는 오는 18일 판결이 이뤄질 예정이다.

당초 이 사안은 10월쯤 선고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됐으나, 법원이 사안의 시급성을 감안해 지난달 28일 변론을 종결하고 선고기일을 잡은 것이다.

이 두 법원 중 한 사건이라도 강지용 교수측의 손을 들어주는 결과가 나오면 재선거는 유보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분위기 때문에 후보등록이 시작됨에도 불구하고, 대학내 분위기는 법원의 결정에 관심이 쏠리는 양상이다.

여기에 강지용 교수측의 '상황'도 많이 감안된 듯 하다.

'동료교수'가 1순위후보로 선출됐다가 교과부의 임용거부로 말미암아 치러지는 재선이기 때문에, 만약 재선거를 하게 되는 상황이 오더라도 강지용 교수의 감정을 자극하면서 선거운동을 하지 않겠다는 생각이 큰 것으로 보인다.

#후보등록 8-9일 실시...법원 인용결정 안하면 22일 재선거

어쨌든 법원의 잇따른 결정을 앞둔 상황에서 후보등록은 8일 시작된다.

선거후보자 등록신청은 8일부터 9일까지 이틀간 매일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이뤄지며, 등록이 끝나면 10일 후보자 기호추천과 동시에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된다.

선거운동 기간 중에는 두차례에 걸쳐 후보자 공개토론회와 합동연설회가 개최된다. 공개토론회는 15일 오후 2시, 상호토론 방식의 공개토론회와 합동연설회는 18일 오후 2시 각각 국제교류회관에서 열린다.

투표는 제주대학교 체육관과 교육대학 4층 회의실, 대학병원 세미나실 등 3개 투표소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예상 선거인 수는 교원 547명, 직원 321명 등 총 868명이다.

과반 득표자가 나올 때까지 3차 결선까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즉, 1차투표에서 과반득표자가 나오지 않을 경우 상위 1, 2, 3위 후보자를 대상으로 한 2차 투표가 진행된다. 2차투표에서도 과반득표자가 나오지 않으면 상위 1, 2위 후보자를 대상으로 한 3차 결선투표로 해서 최종 결정을 하게 된다.

1차 투표는 22일 오전 9시부터 10시, 2차투표는 오후 1시부터 2시, 3차투표는 오후 4시30분부터 5시30분까지 각각 실시된다.

이번 총장임용후보자 추천 재선거의 업무는 제주시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해 치러진다. <미디어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