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마늘 생산비 줄여 경쟁력을 높이자
마늘 생산비 줄여 경쟁력을 높이자
  • 문영인
  • 승인 2009.06.10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문영인 서부농업기술센터 원예작물과장

마늘은 채소 가운데에서 특히 항암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널리 알려져 소비자가 찾는 식품 가운데 하나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요즘 마늘 수확철을 맞아 가격이 지난해 보다 낮게 형성되고 있어 앞으로 서부지역에서 계속 소득 작물로서의 위치를 지켜 나가기 위해선 생산비를 줄여 경쟁력을 높여 나가야 하겠다.

그 첫째 방법으로 연작지에 문제가 되는 “흑색썩음균핵병”의 피해인데 친환경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태양열 토양소독을 위하여 장마 직후 투명비닐을 덮어 땅속 10cm깊이의 온도가 45℃이상 고온으로 유지되도록 하여 병원균의 밀도를 줄인 후 마늘을 심으면 피해를 60%가량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금년 310ha에 필요한 비닐을 지원하고 있다.

마늘 재배 시 부산물로 생산되는 마늘쫑에 달리는 주아(珠芽) 중 무게가 0.5g 이상 큰 것은 종자로 사용 하고 그 보다 작은 주아는 심고 캐는 작업이 어려운데 이를 생력화하기 위하여 그물망을 깔고 주아를 알맞게 뿌린 후 흙을 덮어주면 정상적으로 자라고 수확할 때는 망을 들어내면 한꺼번에 수확되므로 3년 주기로 종자를 갱신하면 병해충이 적게 발생하고 수확량이 많아진다.

농가에서 힘들어서 기피하는 파종 전 종자소독은 반드시 실시하여 종자로 전염되는 병해충을 적은 비용으로 확실하게 방제하여야 하겠다.
 
노동력의 절감을 위한 기계화가 절실하다 지금까지 종자용 마늘저장시설인 송풍건조시설을 9개 작목반에 보급하였고 마늘쪽 분리기는 많이 사용하고 있으나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파종기, 수확기, 줄기 절단기가 개발 보급되어 기계화가 되어야 하겠다.

서부지역에서 8월 하순부터 파종하는 것은 너무 빠르므로 9월 중순경에 파종하여 물 관리 노동력, 비료사용량, 농약사용량을 줄여야 하겠다.

농업기술원에서 선발 보급한 “제주조생마늘”은 지난해부터 176농가에 113톤을 종자용으로 보급하였는데 남도마늘보다 수확기가 보름정도 빨라 햇마늘로 출하 하거나, 밭벼 뒷그루로 재배할 수 있어 작부체계개선이 가능하다.

지난해 우리센터에서 “제주조생마늘”을 10월 15일 검은 비닐을 깔고 심었는데 남도마늘과 같은 시기에 수확이 가능하여 토지 이용율을 200%로 높일 수 있었고, 재배기간이 짧아져 병해충 발생이 적고, 마늘잎이 3매정도 되었을 때 투명 비닐을 덮는 노동력과 제초제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생산비를 대폭 줄여나갈 수 있다.

덧붙여 해야 할일은 수입이 증가되고 있는 깐마늘 장아찌인 초절임 마늘, 김치 보다 국내산 마늘과 김치의 안전성을 널리 알려 소비확대에도 노력하여 마늘의 경쟁력을 높여 나가야 하겠다. <미디어제주>

<문영인 서부농업기술센터 원예작물과장>

# 외부원고인 '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제주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