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4.3교과서 왜곡 문제 왜 대응하지 않나"
"4.3교과서 왜곡 문제 왜 대응하지 않나"
  • 박소정 기자
  • 승인 2009.04.17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봉식 의원, 제주도의회 교육행정질문

고봉식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은 17일 국방부의 4.3관련 교과서 개정 요구와 관련해 "제주도교육청이 정부에 의해 채택된 보고서인 '4.3진상조사보고서'의 내용대로 교과서에 기술될 수 있도록 교육과학기술부에 촉구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고 의원은 17일 오후 속개된 제259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교육행정질문에서 "국방부의 4.3교과서 개정 요구가 알려지면서 4.3유족들을 비롯한 제주도민, 제주도의회, 제주특별자치도 등이 역사가 또다시 왜곡됨이 없도록 해당기관에 건의했다"며 "그런데 정작 4.3교과서 개정으로 인해 혼란을 겪게 될 제주도교육청이 적극적인 입장을 가지고 대응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고 의원은 "4.3교과서 개정 움직임이 밝혀지기 전인 지난해 9월 8일 열린 전국 16개 시.도 교육감 회의에서 '일선 학교에서 편향된 이념을 담고 있는 교과서를 선정하지 못하도록 유도하겠다'는 결정을 하게 됐다"며 "그 자리에 참석한 제주도교육감은 어떠한 입장을 취했는가"라고 따져물었다.

고 의원은 이어 "6종의 근현대사 관련 교과서에서 기술하고 있는 4.3사건과 관련된 내용은 금성출판사의 내용이 가장 풍부하다는 사실이다"며 "그런데 지난해 제주도내 17개 고교 중 9개 고등학교에서 금성출판사의 교재를 채택해 53%의 채택율을 보였다가 올해인 경우 20개 고교 중 단지 4개교에서만 채택해 20%의 채택율에 그쳤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금성출판사의 교재를 채택하거나 올해 출판사를 바꾼 해당 학교가 6개교가 되는데 변경사유가 무엇인지, 교육감이 일선 학교에 지시하거나 개입한 사실이 없는가"라고 질문했다.

고 의원은 "제주도교육청 차원에서도 4.3과 관련된 교육 자료집을 발행해 일선 학교에 보급하고 올해도 '4.3사건교육계 피해조사 보고서'를 발간하기도 했지만 체계적 4.3교육을 위한 교과서 발간은 요원한 실정"이라며 "향토교육 차원에서라도 제주도교육청이 주체가 돼 교과서 편찬 작업을 할 의향이 있느냐"며 이에 대한 양성언 제주도교육감의 답변을 요구했다.<미디어제주>

<박소정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