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한나라당 의원 '명예도민증' 계획 '없던 일로'
한나라당 의원 '명예도민증' 계획 '없던 일로'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9.04.13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4.3관련 국회의원 등 명예도민증 동의안 보류

제주특별자치도가 명예도민증 수여대상자로 예정했던 24명 중 한나라당 소속의원을 비롯한 정치인에 대한 명예도민증 수여계획은 도의회의 제동으로 사실상 무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장동훈)는 13일 오전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출한 '명예도민증 수여대상자 동의요청의 건'을 심의하고, 한나라당 소속 의원을 비롯한 정치인 21명에 대해서는 심의보류시키고, 나머지 3명에 대해서만 명예도민증 수여대상으로 동의 의결했다.

이번에 명예도민증 수여대상으로 동의된 인사는 정준 제주MBC 사장, 장인길 제주극동방송 지사장, 최광화 제주지방경찰청장 등 3명이다.

이날 수여대상자 심의는 당초 제주도가 제출했던 24명의 인사에 대해 이뤄질 예정이었다. 이들은 지난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 개정에 있어서 기여한 공로로 이름이 올랐었다.

그러나 임태희 한나라당 정책위원장, 조진형 국회 행정안전위원장, 권경석 행정안전위원회 간사, 주호영 의원 등에 대해 4.3단체 등에서는 "4.3위원회 폐지를 골자로 한 4.3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하는데 앞장선 의원들"이라며 비난여론이 쇄도하자, 결국 도의회는 이들 한나라당 의원 뿐만 아니라 정치인들의 경우 이번 심의에서 보류시키기로 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김태환 제주지사는 13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 들러 "이런 일로 괜히 구설수에 오를 필요가 있나"라며 간접적으로 논란이 되는 인사에 대한 명예도민증 수여계획은 보류시킬 의향이 있음을 내비쳤다.

그런데, 제주4.3유족회를 비롯한 제주도내 4.3단체 등에서는 최근 성명을 내고 "제주도는 4.3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하는데 앞장선 한나라당 의원들에게 '명예제주도민'으로 위촉하려는 망발을 자행하려 하고 있다"고 강력히 규탄했다.  <미디어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