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10월, 서귀포가 뜬다
10월, 서귀포가 뜬다
  • 강문상
  • 승인 2008.09.24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강문상 제주 서귀포시 중앙동주민센터

다가오는 10월은 제49회 한국민속예술축제를 시작으로 전국 단위 축제는 물론 세계한상대회 등 굵직굵직한 대회들이 서귀포에서 개최됨으로서 전국은 물론 세계인의 이목이 집중될 전망이다.

서귀포시에서 열릴 각종 축제를 살펴보면, 우선 10월 2일부터 10월 5일까지 제15회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와 제49회 한국민속예술축제가 천지연광장을 주무대로 열리게 된다. 이 민속예술축제는 전국 16개 시.도 및 이북 5도 등 21개 광역자치단체가 참여하고 16개 도시로 구성된 청소년 팀이 참가함으로써 참가인원만도 5만 여 명에 이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한 대회 기간 중 제47회 탐라문화제도 같이 열리게 되며 첫째 날에는 제주시 중앙로와 탑동광장을 중심으로 풍물퍼레이드를 시작하여 다음 날 주무대인 서귀포로 옮겨와 21개 시.도 팀의 열띤 민속예술대항전을 펼치게 된다.

민속예술축제에 이어 10월 23일부터 26일까지는 제14회 서귀포칠십리축제도 열린다. 이번 칠십리축제는 "불로장생을 꿈꾸는 사람들"이라는 테마를 가지고 오감오색테라피, 스톤테라피, 호소욕, 약초불, 소망옹기캡슐 등 불로초 건강체험을 비롯하여 불로장생판화, 건강기원제 등 다양한 체험이벤트로 구성되어 있다는 게 예년과는 다른 특징이다. 또한 대회기간 중 서복문화국제교류학술대회도 열리게 됨으로써 칠십리축제 역시 연인원 5천여명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축제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10월 28일부터 30일까지 컨벤션센터를 주무대로 국외 1500여명과 국내 2000여명이 참여하는 제7차 세계한상대회가 잇따라 열리게 된다. 전 세계 한상인과 제외한상인이 한자리에 모여 경제비지니스와 투자유치 등 마케팅을 통한 축제 한마당으로 불리는 이 대회 역시 도내 유수한 100여 개의 기업이 참가하여 400여 부스에 기업홍보와 무역전시전을 여는 등 국제자유도시를 지양하는 제주특별자치도 입장에서는 호기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앞선 축제 모두가 문화체육관광부와 서귀포시에서 후원하거나 주관하는 관 주도 성격의 행사인 반면 지역의 한 사회단체가 주최하는 행사도 10월에 편성되어 있어 이래저래 서귀포시를 뜨겁게 달굴 전망이다.

서귀포청년회의소(회장 부정익)에 따르면 지난 해 유치 경합도시인 경주시를 제치고 서귀포 유치를 확정시킨 '제57차 전국JC회원대회'도 10월 24일부터 26일까지 월드컵경기장과 컨벤션센터를 중심으로 개최되며 참가규모만도 5개 국가 370여 개 도시 1만 여 명이 찾는, 정부행사에 버금가는 대규모 행사로 알려져 있다.

한편 서귀포시는 9월 20일 주민자치박람회를 시작으로 10월 내내 축제의 장이 되면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된 지역의 우수성과 정체성을 전국은 물론 세계에 알릴 수 있는 호재로 여기고 있으며 소득증대와 연계한 지역경제 파급 극대화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이에 따라 서귀포시는 전 부서가 합심하여 주요 거리에 꽃장식과 깨끗한 거리 만들기에 돌입하였는가 하면 음식점과 주요관광지의 종사자 등 청결과 친절을 모태로 한 시민글로벌운동이 한창인 등 본격적인 손님 맞을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강문상 제주 서귀포시 중앙동주민센터>

#외부원고인 특별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제주/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